부모가 꼭 알아야 할 '행복하게 자녀 기르는 법'

작성자: 은혜님    작성일시: 작성일2018-08-29 18:11:27    조회: 343회    댓글: 0

19b6894f76adc86e81590375165e766a_1535533882_3221.jpg
 

모든 부모는 아이가 건강하고 똑똑하며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기를 바란다. 이에 자녀에게 가장 좋은 것을 개발하도록 독려하고 지원하는데, 동시에 자녀가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감정적인 부분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자녀의 행복을 부모의 우선순위에 놓고 능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부모들이 이를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알아보자.

행복한 자녀 교육

1. 다른 아이와의 비교 금지 : 무슨 일이든 간에 자신의 자녀와 다른 아이들의 성과 및 업적을 비교해서는 안 된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비교 경향은 아동의 자신감과 자존심에 상처를 줄 수 있다고 지적한다. 아이는 언제든 세상에서 자신의 성취를 추구할 것이기 때문에 이를 위해 아이의 정체성을 제대로 창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현명하다. 아이아 자기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처럼 되도록 압박이나 강요를 가해서는 안 된다. 원하는 것을 탐구하고 자신의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아이를 그 자체로 인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다른 꼬리표나 낙인을 찍는 행위는 오랫 동안 상처로 남을 수 있으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부모는 항상 자녀에게 좋은 말을 하고 긍정적인 것들을 강조할 수 있어야 한다.

2. 노력 인지 : '낙천적인 아이로 키우기(Raising an Optimistic Child:A Proven Plan for Depression-Proofing Young Children—for Life)'의 저자인 밥 머레이 박사는 결과보다 그 과정에서 쏟는 노력에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이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들인 노력과 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며, 지속성과 인내심, 노력을 통해 성공을 이끌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목표 달성을 위해 행한 작은 사소한 부분 및 특정 사항까지 부모는 다 기억하고 찬사를 보낼 수 있어야 한다.

아이로 하여금 부모가 자신을 인정할 수 있도록 증명해야 한다고 느끼게 만들지 말아야 한다. 버클리 대학 그레이터 굿 사이언스 센터장인 크리스틴 카터 박사는 부모가 자녀들을 성장형 사고방식으로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진 아이들은 실패할 때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신경쓰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3. 책임감 부여 : 자녀에게 완전한 책임을 부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중요한 일을 책임감있게 끝내면, 자신이 가족에서 중요하고 필요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기 때문. 자녀의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역할을 주고 이에 따른 기여도를 인정하면, 아이는 행복감을 오랫동안 이끌 수 있는 자신감과 소속감이 강화될 수 있다.

4. 유대감 구축 : 자녀와의 의사소통에 중점을 두고 아이가 무엇을 느끼고 어떤 감정을 가지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아이가 자신이 가진 모든 감정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자신을 표현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아동 정신과 의사인 에드워드 할로웰 박사는 유대감으로 가득찬 유년시절은 행복의 열쇠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랑받고 이해하고 느끼고 싶어하는 모든 소속감 및 유대감은 정서적 고통과 위험한 행동에 반하는 가장 큰 아동의 보호자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비단 가족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도 구축할 수 있도록 부모는 도와줘야 한다. 공감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친절한 사소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효과적이다. 자녀는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볼때 더 행복하고 나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5. 성공과 실패의 경험 : 기술을 배우고 연마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필수다. 아이들로 하여금 삶의 기본을 경험하게 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을 지켜보고 관찰하면서 지원을 해주는 것이 좋다. 아이가 고군분투하는 것을 본다는 것은 꽤 힘들 수 있겠지만, 실패로 인해 다시 시도하고 더 잘할 수 있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낙관적으로 가르쳐 아이가 실패의 좋은 면을 적극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

6. 즐겁게 놀기 :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느낄 자유를 줄 수 있어야 한다. 나이가 들어 마음껏 웃을 수 있었던 지난 유년 시절을 돌아볼 수 있도록 경험을 마련해주는 것. 아이들은 놀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자신의 기술과 신체 능력을 개발한다. 학생이라면 독서와 과외 활동으로 시간을 균형있게 다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동 심리학자인 피터 그레이 박사는 아이들은 성인이 아닌 다른 또래로부터 가장 중요한 교훈을 얻는다고 말했다. 박사는 아이들이 가진 유익한 상호 작용이 성인과 관련돼있다면 배우기가 훨씬 어렵다며, 놀이 시간을 통해 부모의 감독없이 집단에서 일을하고 나누고 말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현명하다고 조언했다. 출처: 팸타임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