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에서 덕육의 중요성에 대한 사고

작성자: 은혜님    작성일시: 작성일2018-04-11 10:56:55    조회: 40회    댓글: 0

덕육은 교육이 전면 발전하는 중요한 조성부분이며 현시대의 문화가 있는 인재를 배양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어떻게 미술학과의 특점을 리용하여 부동한 형식을 통해 교학소질을 발휘하여 교육을 거쳐 훌륭한 사람을 배양하는 목적을 실현할수 있는가는 우리 교사로서 응당 심사숙고 해야 할 중요한 문제이다.


  십여년 미술교육 공작에서 사고와 실천 총결을 통해 심심히 터득하게 된것은 미술교육은 색채, 륜곽(线条), 살결(肌理), 구도(构图)등의 심미요소의 반응을 통해 진행하는 시각교육이며 학생들이 대량적으로 광범하게 미술작품을 접촉하여 미의 인식과 리해능력을 제고하여 학생들의 감상과 창조능력을 제고 시킬수 있다는것이다. 나는 이런 정황과 미술시간의 특수성을 전제로 학생들에 대한 깊은 덕육교육을 진행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아래와 같이 렬거하려 한다.


  첫째, 미술교육에서 미와 덕은 모두 중요한 것이다.

  아름다운 예술형상은 학생들에게 사회생활의 그림을 전시 할수있으며 아름다운 심령과 고상한 지조를 드러낼수 있으며 사회생활의 본질 그리고 착함과 악함, 이쁨과 추함, 영광과 모욕등이 선과 악의 표준을 아주 심각하게 계시할수 있다는 것이다.

  우수한 예술작품은 언제나 일정한 사회사상 사회도덕 인생가치 추구와 리상등을 체현하고 있다. 마치 "다빈치의 닭알그리기" 이야기로부터 착수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이 그림을 감상한 터득을 말하게 하고 선생님이 참여하여 감정을 얻고 지식을 나누기도 하는 곳이다.


  둘째. 교학에 멀티미디어(多媒体)를 리용하여 량호한 교수분위기를 창설한다.

  멀티미디어 디스크는 교학에서 수요되는 각종 이미지,음성,음악, 영상 또 문자로의 설명을 거쳐 통합하고 자연적이고 민첩하며 합리하게 학생들에게 전시할수 있어 교학활동의 생동성과 효률성을 실현할수 있다.

  네트워크멀티미디어 디스크를 제작할 시 학생들을 정확하게 인도하여 과학적으로 네트워크를 리용하게 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문화지식만 배울 뿐만 아니라 일정한 사상교육도 받게 하는것이다. 례를 들면 미술교재에는 북송말년의화가 장택단의 '청명상하도'의 작은 부분이 전시되여 있는데 학생들은 이 그림의 서화전부를 료해하고 싶어한다. 이때 우리는 인터넷 검색 엔진을 리용하여 북경 고궁박물관의 웹사이트에 들어가 그곳에서 완정한 '청명상하도' 그림을 감상하게 하며 더 직관적으로 북송의 도시의 번성한 경향을 더 깊게 료해할수 있게 하는 것이다.


  셋째. 학생들로 하여금 예술작품 감상을 통해 력사를 리해하고 지식을 풍부하게 하며 정조를 련마할수 있게한다.

  

나는 다빈치의 대표작 '최후의만찬', '몬나리자'의 구상, 짜임새, 색채의 강의를 통해 14세기 이탈리아 문예 부흥운동의 시작을 소개해줌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고대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또 국내로부터 국외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노력을 거쳐 인재로 되는 이야기를 통해 감동되는 부분을 토론하게 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용납하게 하며 경쟁과 유쾌함이 결합된 분위기를 형성하도록 인도해주었다. 그리고 수업시간에 "움직임에도 절주가 있고 무질서한 가운데도 질서 정연한" 상태를 보존하며 과분하게 그대로 놔두지도 않고 또 너무 엄격하지도 않으며 학생들을 정확한 사유방식으로 적극적이고 건강하게 향상하는 수업시간의 분위기를 형성하여 학생들의 고생을 참고 꾸준히 노력하는 사상을 불러 일으켜 지식의 혁신을 격려하여 교수사상을 더 승화시켰다.


  총적으로 미술수업은 도덕적인 수단을 놓고 볼 때 기타 학과가 없는 장점을 가지고있다. 미술의 특점은 예술형상이며 리론의 설교와 주입이 아니고 구체적이고 흥취가 있으며 생동한 형상으로 반영해낸 것이다. 때문에 생동하고 형상적이며 흥취가 있고 저도모르게 감화되는것이 미술교학에서 진행되는 덕육교육의 특점이다.


  희망컨데 미술교학에서 덕육교육을 가강하는 것은 매개 교사들의 공감대가 되며 자가적으로 미술교학에서 사상품덕 의지 품질 개성심리의 교육을 진행하여야 하며 인생관과 가치관의 교육에 주의하며 그들이 옳바른 예술관념과 심미관념을 수립하도록 돕는 것이다.


  /라북현 조선족학교 정광일


출처:http://hljxinwen.dbw.cn/system/2018/04/11/001265817.shtml​ 

  추천 0   비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