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제7절 줄을설때의 례절

작성자: 더덜기님    작성일시: 작성일2016-12-26 12:36:14    조회: 875회    댓글: 0

 

38.jpg생활을 하다보면 줄을 서야 하는 경우가 참 많다. 학교에서뿐만아니라 차를 탈 때, 극장에 갔을 때, 경기장에 갔을 때에도 줄을 서야 한다. 그렇다면 왜 줄을 서는걸가? 모든 일을 더욱 빠르게, 더욱 질서있게 처리하기 위해서이다.
체육장앞에서 축구경기를 관람하는데 입장권이 있다고 우르르 몰려가 줄을 서지 않고 너도나도 먼저 들어가겠다고 밀치면 어떻게 되겠는가? 힘이 센 사람은 비좁은 문으로 먼저 들어갈지 모르나 힘이 약한 사람과 어린이들은 힘이 센 사람한테 밀려나 도무지 체육장으로 들어갈수 없을것이다. 또한 사람들한테 밀려 넘어지기라도 하면 크게 상할수도 있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이 일을 보는 장소에서는 질서없이 밀치며 우왕좌왕하는것보다 줄을 서서 차례로 일을 보는것이 훨씬 더 안전하고 효률적이다.
줄을 서는것은 또 합리적으로 차례에 따라 일처리를 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만일 줄을 서지 않으면 늦게 온 사람이 먼저 들어가고 빨리 온 사람이 나중에 들어가는 경우도 생길것이다. 이것은 문명한 사회에서는 절대로 있을수 없는 매우 부당한 일이다. 그래서 우리는 정의를 지키고 합리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 줄을 서는것이다.
줄을 서다보면 꼭 중간에 끼여드는 새치기를 하는 사람을 보게 된다. 새치기를 하는것은 매우 부끄러운짓이다. 늦게 왔으면 당연히 뒤에 서야 한다. 줄서기가 귀찮고 갑갑하다고 앞에 끼여들면 뒤에 선 사람들이 한사람이 낀만큼 더 늦어진다. 다른 사람이 피해를 입게 되는것이다. 그리고 어떤 어린이들은 자기 친구가 앞에 있다고 그 친구앞에 슬쩍 끼여들어가는데 이것도 바른 행동이 아니다. 아무리 친구가 앞에 있더라도 내가 늦게 왔으면 맨뒤에 가서 서야 한다.

"두사람만 모여도 줄을 서야 한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줄서기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말이며 동시에 모든 질서는 줄서기로부터 시작된다는 말이다. 줄을 서면 더 빠르고 질서있게 일을 볼수 있어 기분도 한결 즐거워진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