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소수민족의 명절

작성자: 은혜님    작성일시: 작성일2017-11-28 15:49:08    조회: 110회    댓글: 0

책임강사소개: 장영, 녀, 북경대학 한어쎈터강사, 주로 중국고대문학, 중국문화에 대한 연구에 종사. 저작으로 ≪피안세계-동방민족과 불교≫, ≪중화를 감싼 서기≫(합저) 등이 있다.


오늘 제가 중국소수민족의 명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명절은 대부분 민족풍속습관과 사회생활이 오래 쌓여져 생겼어요.긴 발전가운데서 민족의 물질문화와 정신문화 례하면 민족래원, 력사 생산 사교 복장 음식 거주 혼인 종교 숭상 금기 및 문학예술 등은 흔히 명절문화속에 융합되고 지속됩니다.때문에 문화담체로서의 명절은 그 민족성과 전통성이 아주 강해요. 중국은 다민족국가로서 55개 소수민족이 있는데 주로 중국의 동북, 서북, 서남, 중남과 동남지구에 분포되여있지요 .1년중 각 민족 큰 명절에 속하는 날이 100여개 됩니다 .이런 명절의 범위는 몇개 성, 몇 개 민족에 속하는것도 있고 어느 한 민족의 부분적지역에만 속한것도 있고 지어 한두 마을것도 있어요 .명절때엔 남녀로소가 함께 즐기는것도 있고 청년남녀거나 로인, 아동이 위주로 되는것도 있습니다 .

 


명절을 쇠는 방식도 여러가진데 짙은 민족풍격과 지방분위기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줘요 .소수민족명절은 종류가 많고 신비해요 .하지만 복잡한 표현배후에는 각 민족명절이 경축 장소, 규모, 시간 및 명절 문화내포와 정신기탁 등 면에서 다 일정한 공성을 갖고있습니다 .이는 제한된 시간내에 소수민족 전통문화를 더 많이 알게 하는 열쇠로 되지요.

모든 소수민족명절은 거의 도시문화와 무관해요 .산비탈 마을, 넓은 초원 강변, 절당은 명절경축의 주요장소로 되지요 .전민성 종교신앙을 갖고있는 소수민족중 전통명절이 많이는 종교와 관계되고 명절경축장소도 다 절을 떠날 수 없어요 .례하면 서장에선 라마교가 보편적신앙인데 장족의 1년중 중요명절인 정월의 전소절과 4월의 싸까다와절 7월의 설돈절 등 경축활동은 다 절을 중심으로 합니다 .서북지구의 회족 동향족 위글족, 쌀라르족 까자흐족 끼르기즈족 보안족 등 이슬람교신앙 민족들은 그 전통명절인 라마단과 꾸얼방절을 이슬람교사원 으로부터 그 경축서막을 엽니다 .

종교문화분위기가 그리 짙지 않은 소수민족은 전통명절경축장소를 경치 좋은 공지거나 마을 혹은 들 호수가 또는 초원을 선택하는데 다 산수가 수려한 대자연을 배경으로 삼아 인간과 자연간의 깊은 정이 차넘치게 되지요 .일상생활에서는 소수민족은 인구가 적고 분산됐지만 명절 땐 규모가 방대하고 많이 모여 모두 나섰다는 인상을 줘요 .인구가 많은 한족이 명절 규모가 상대적 작은데 비해 전민적성격이지요 .운남 대리 백족의 3월가 몽골족의 나다무 묘족의 로생회 서북 회 장 토 동향 쌀라르 등 민족의 화얼회는 다 한개 현이나 몇 개 현 지어 한 지구를 단위로 진행합니다 .

 


명절 때면 인파가 사방백리 지어 몇백리내에서 모여들어 저마다 경축지점으로 가지요 .이때는 작다는 감각이 이런 민족과는 인연 없지요 .중국소수민족의 전통경제는 거반 농목형에 속하는데 종교관련 명절을 내놓고 명절시간이 많이는 농목생산 한가여부와 관계되며 아주 강한 계절성을 나타냅니다 .농사에 종사하는 소수민족 전통명절은 농한기간이나 농경전 수확후에 많아 농사에 영향주지 않습니다 .례하면 따이족의 관문절과 개문절은 아주 대표적입니다 .운남 시쐉반나의 따이족은 따이족력서로 날자를 계산하지요 .그 력서로 9월 15일 되면 즉 음력 6월중순이면 관무절입니다 .이때는 시쐉반나의 우기여서 농사가 바빠져요 .관문절이 되면 중로년들은 놀러다니지 않고 청년남녀들은 련애를 못하며 민간에는 결혼식이 없고 남녀로소가 생산에 몰두하지요 .

따이족력서로 12월 15일 즉 음력 9월 중순이면 시쐉반나의 우기도 끝나고 벼수확도 끝나서 농사일이 적어져요 .석달 갇혔던 사랑, 혼인의 문이 다시 열리고 금기가 해제되여 젊은이들이 련애를 하지요 .총각은 처녀를 찾아가고 중로년들은 놀러다니는데 이것이 바로 개문절입니다 .명절시 문체활동과 일부 종교 의식도 거행합니다 .례하면 뜌보 방고썽 등입니다 .장족의 망과절은 추수와 관련된 명절로서 서장농업지구에 류행됩니다 .명절시간이 고정되지 않고 늘 당지농사배치에 따라 해마다 곡식이 여물기 전에 정해지는데 3일내지 5일입니다 .명절시 남녀로소는 환한 민족복장을 입고 청과 보리로 된 풍작탑을 메고 보행 혹은 기마하고 꽹과리를 두드리며 밭을 돈 다음 공지에 모여서는 사전에 지은 장막앞에서 명절음식을 먹으며 노래 하면서 풍작을 기원하죠 .명절이 지나면 추수가 인차 시작돼요 .

 


운남 대리의 백족은 중원한족과 같은 발전수준의 농업민족으로서 그 전통 명절로는 일요삼령 모내기회 전가락 홰불절 상신절 3월가 등 농사일의 박자에 맞추어 1년농사를 똑똑히 획분하여 놓아서 농업민족명절의 전형성을 띠였지요 .요삼령은 관상람이라고도 하는데 마당 세곳을 돈다는 뜻으로 음력 4월 23일에 지내며 사흘이 기한입니다 .첫날엔 차려입은 남녀로소가 줄을 서서 창산 오대봉아래로부터 희주 성원사로 출발하여 가무하며 나아가지요 .이튿날엔 이해변의 마을 하의성에 가서 경치를 구경하죠 .사흗날엔 이해변을 따라 대리삼탑의 마구읍에 가죠 .사흘동안 가무와 함께 걷고 자고 하지요 .사실상 이는 바쁜 농사전의 봄놀이고 모내기전의 풍작 기원의식이지요 .

요삼령후에는 인차 모내기회인데 보통 음력으로 5월에 있게 됩니다 .모내기철 되면 몇십세대나 온 마을이 자원적으로 조직되여 품바꿈 방식으로 집단모내기하는데 선거된 사람이 모내기 진도와 질검사를 배치합니다 .모내기 첫날을 개앙문이라 합니다 .관리원과 로동자가 색기를 들고 꽹과리를 치며 밭에 와서 간단하고 성대한 의식끝에 모내기를 시작해요. 가수와 악대는 밭머리에서 노래와 꽹과리 절주로 모내기속도를 조절하는데 로동과 오락이 한데 어울려져요.

모내기가 끝나면 경축하게 되는데 전가락 혹은 관앙문이라 하지요 .그땐 일군이 다 본주묘에 모여 관리원이 단장한 준마를 타고 다른 사람들은 어부 나무꾼 등 역을 맡아가지고 그 뒤를 따르면서 북을 치며 마을을 돌고 모내기결속을 경축해요 .전가락후엔 홰불절인데 보통 음력 6월 24일 혹은 25일날이 됩니다 .이땐 이삭패기가 시작하는데 해충이 두렵죠 .홰불절이 되면 마을마다 공지에 높이 1메터 되는 홰불을 꽂아놓고 집집마다 작은 홰불을 준비하여 날이 어두어지면 그걸 다 불 붙여요 .환한 불빛속에서 홰불을 둘러싸고 함께 노래하고 춤추는 외 또 홰불을 들고 밭두렁을 돌면서 홰불에 송지분을 뿌려요 .그러면 해충을 태워죽이고 농사가 잘된다고 해요 .

 


홰불절후엔 상신절 풍작후 농민이 1년 로동과실을 향수하는 명절입니다. 그러면 3월가는 이듬해 음력 3월인데요 .이땐 벼씨를 다 뿌리고 밀이 아직 여물지 않을 때라 농민들은 이때 물자교류를 하며 다음번 농사준비하게 되지요 .유목업을 하는 소수민족은 그 전통명절이 다 목축업과 관련돼요 .몽골족 어원커족의 전통 명절인 나다무는 여름철에 거행합니다 .이때 북방의 끝없는 초원은 온통 푸르고 소와 양이 살찌는 목민수확의 계절이지요 .흩어져 일하던 목민들은 한곳에 모여 풍작기쁨과 함께 물자와 생산경험도 교류하지요. 중국소수민족은 다 가무에 능란하지요 .가무를 싫어하는 사람은 환영받지 못하고 가무 잘하는 청년은 인기만점이지요 .하여 명절 때면 저마다 가무재간을 보이는 대무대로 된답니다 .짙은 예술분위기에 도취되지요 .징퍼족의 목뇌종가 묘족의 로생회 4.8절 간파 무람족의 의반절 긴족의 합절 쫭족의 가우 뚱족의 3.3절 서북 회 장 토 쌀라르 동향 보안 등 민족의 화얼회는 다 가무가 주요 내용인 명절입니다 .

 


각 민족의 전통문화예술은 명절에서 지속 제고되고 많은 독특한 민족맛을 가진 가무종목을 이루지요 .례하면 리족의 타시무 요족의 장고무 트쟈족의 파수무 와족의 목고무 따이족 공작새춤입니다 .어떤 명절은 지어 민족예술을 주체로 하는데 장족의 설돈절은 장극을 위주로한 명절입니다 .장극은 2,3백년 력사가 있다는데 달레 5세때 종교의식에서 갈라져 나왔대요 .원래 종교적인 설돈절이 후에 차츰 장극공연위주로 변하여 장극절이라고도 하지요 .설돈절은 장력으로 7월달입니다 .명절 때면 각 곳의 장극단이 라싸에 모여 1년에 한번씩 장극 대공연을 하게 됩니다 .중국소수민족은 대부분 분산거주하기에 교통이 불편해요 .명절모임은 사람들께 사교 기회와 장소를 제공하죠. 특히 사춘기의 젊은이들은 이때를 리용해 대창 대담 춤 유희 등 형식으로써 자유련애를 하게 됩니다 .때문에 소수민족명절은 사교성격도 띱니다 .이런 사교는 보통 일정한 규칙과 절차가 있는데 공인된것이지요 .신강의 까자흐족 청년남녀는 명절에 처녀쫒기란 유희를 놀게 되는데 까자흐어로 쿠즈쿠왈이라 합니다 .유희규칙은 넓은 초원에서 사전에 목표를 정해놓지요 .

유희가 시작되면 남녀청년이 짝을 무어 말 타고 목표로 나갑니다 .도중에 총각이 마음껏 처녀에게 사랑표시를 하는데 처녀는 거절해선 안돼요 .목표에서 돌아오는데 돌아오는 길에서 처녀가 채찍으로 총각을 때릴수 있어요 .총각이 대들면 안되지요 .총각이 말 타고 도망치고 처녀가 쫓아가는 장면이 펼쳐지지요 .처녀가 총각한테 마음이 있다면 때리는척하고 마는데 마음이 없다면 그리고 총각이 처녀한테 잘못 보였다면 그 총각은 채찍맛 보아야 하지요 .묘족의 유방은 요마랑이라 했는데 귀주 동남묘족지구에서 류행되지요 .당지 마을마다 정해진 유방파가 있는데 보통 마을뒤켠이거나 옆의 산비탈에 있지요 .명절 때나 장을 볼 때면 총각이 유방파로 가 휘파람 엽소 나뭇잎을 불어 처녀를 불러다 대창대담하지요 .먼저 남녀가 집단대창하고 마음 든 사람이 있으면 단독으로 만납니다 .당지습관에 따라 유방은 정해진 유방파에서 해야지 아니면 여론의 질책 받게 돼요 .

 


가우는 쫭족남녀청년이 이성과 사귀는 전통적 경로와 장소입니다 .봄철과 가을철에 청년남녀가 전통적장소에 모여서 수천명내지 만여명이 대창형식으로 서로 알고 즐기지요 .대창자는 3, 5명씩 서로 문답하지요 .부르는 가사는 즉석감수가 아니면 차물비유 수수께끼풀이 등인데 노래로 감정을 표달하고 행복을 노래하는것들이지요 .이런 활동은 송대로부터 시작됐다해요 .징퍼족의 목뇌절이 마련한 사교범위는 더 넓어요 .목뇌란 징퍼족어로 함께 춤춘단 뜻입니다 .명절은 보통 음력 정월 중순후인데 우수날에 시작해요 .목뇌절은 마을을 단위로 하는데 마을마다 그 거행시간이 거지반 틀립니다.한 곳의 명절에 다른 마을에서도 참가할수 있어 정보와 감정을 교류하고 서로 만나보고 이성을 사귀며 관광도 결부한 종합적활동이지요.

 


중국소수민족의 전통명절은 겉으로는 문체 등 오락위주지만 심층에는 정신기탁의 성격이 아주 뚜렷합니다. 내용에 따라 제사 기념 경축 3가지로 나눌수 있어요 .호남, 귀주 접경지에 살고있는 뚱족은 농업위주의 민족인데 소가 경제생활에서 중요지위에 있지요 .농력 4월 8일 아니면 6월 6일에 뚱족들은 신우제를 지내지요 .그날엔 소들을 쉬게 하고 주인이 소우리곁에 제사상을 차리고 제물을 올리고 소한테 감사를 표달하게 됩니다 .이외에 몽골족의 나다무 하니족의 6월년 부이족의 6.6절 모난족의 분농절 징퍼족의 목뇌절 요족의 반왕절 등은 다 제사로부터 온 명절입니다 .

기념에서 온 명절도 많아요 .귀주일대 묘족이 지내는 4.8절 고대 용감한 묘족수령 야누를 기념한것이예요 .야누는 통치자의 압박을 받다 못해 인민을 거느리고 반항하다 음력 4월 8일에 희생되여 지금의 귀양시 분수지근처에 매장됐다네요 .그를 기리기 위해 4월 8일이면 묘족들은 분수지부근에 가는데 점차 명절로 되게 되였지요 .긴족의 합절은 가요신을 기념한것입니다 .이전에 가요신이 있었는데 경족들한테 가무를 전수하고 압박에 반항하라 고무하여 옹호와 존경을 받았답니다 .후에 경족은 합정을 세우고 이 신선의 위패를 모셔놓고 그 공적을 기념했지요 .경족말로 “합”이란 노래란 뜻입니다 .

 


이외에 이족의 삽화절 리수족의 도간절 귀주 서남일대 부이족의 사백가절은 다 기념으로부터 온 전통명절입니다 .자연경제에 종사하는 민족은 보통 대자연의 힘을 막을수 없어요 .하여 각종 형식을 빌어 신선한테 빌고 축원을 표달하는데 점차 축원을 기탁하는 전통명절로 되였지요 .더룽족의 년절 카췌와는 풍작경축을 주요내용으로 한것으로서 보통 음력 11월이나 12월 길일에 거행하는데 통일된 날자가 없어요 .명절기간도 준비된 식품의 다소로 결정되군 하지요 .명절기간에 잘사는 집에선 표우제천활동을 합니다 .표우시 황소를 마당의 복판기둥에 매놓고 가족성원과 친우들이 둘러 앉아 술 마시고 노래하며 풍작을 경축하고 래년에도 풍작이 깃들것을 축원합니다 .한 녀성이 준비해둔 채색목걸이를 소머리에 걸고 다음 부모가 건재하는 총각이 긴 창을 들고 소 복부를 힘껏 찌릅니다 .단꺼번에 꿰뚫으면 상서로운 일로서 주인이 소고기를 친우와 구경 온 이웃한테 나누어주고 소머리와 발쪽만 남기지요.

소고기는 다 먹고 소개골은 집의 겉벽에 걸어 놓아요 .소개골이 많은 집이 부유한 집이기에 이웃의 존경을 받기마련이죠 .표우할 힘이 없는 집에선 친우들을 집에 청해 술대접을 하고 명절을축하하죠 .

 


푸리미족의 전산회도 풍작기원 행복축원을 중요내용 으로 한 명절입니다. 전산회를 요암동이라고도 해요 .음력 7월 25일 운남 우랑지구의 푸리미족은 남녀로소가 로고강변의 사자산아래서 가무와 기마사격을 즐기며 서로 축원해요 .청년들은 이성과 사귀고 로년들은 나무가지를 걲어서 산굴에서 태우며 풍작을 기원하죠 .

 


축원을 내용으로 한 명절은 소수민족전통명절에서 아주 큰 비례를 차지해요 운남지구 많은 민족이 지내는 상신절 쫭족의 제전절 운남 이족의 파오절 호남 묘족의 파곡절 신강위글족의 백설절 등은 다 축원을 기탁하는 명절입니다 .어떤 민족명절은 제사 기념 축원 등 여러 성격을 겸유한것입니다.이름난 파수절, 홰불절이 그렇습니다.파수절은 운남시쐉반나 따이족 아창족의 성대한 명절이죠 .옛날에 신통력이 대단한 마왕이 나쁜짓을 다 했대요 .고운 안해 여섯이나 두고도 또 따이족공주 난중부를 빼앗지요.난중부와 여섯 녀성은 방법을 대여 마왕을 없앴죠 .그녀들이 마을로 돌아오니 몸에 아직 마왕피가 있어 사람들이 깨끗한 물을 그녀들께 끼얹어 피자국을 없앴어요 .난중부가 죽은후 그녀를 기념하여 따이족은 새해가 되면 깨끗한 물을 길어다 서로 끼얹어 먼지를 없애고 운 좋은 새해 맞이하죠 .

 


홰불절은 운남 이족 나시족 백족들이 지내는 명절입니다 .명절의 래력에 대해 민족마다 전설이 달라요 .나시족의 말은 옛날 하늘의 옥황상제가 인간 세상의 오물이 하늘로 올라올가봐 천문을 닫으라 했대요 .후에 우연히 옥황상제는 인간세상이 아름답기로 천궁에 비길바 아니기에 질투나서 화신더러 태워 버리라 했대요 .착한 화신은 사람들께 음력 6월 24일에 홰불을 달아 사흘을 보내며 속이라고 했지요 .재난회피를 경축하고 착한 화신한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음력 6월 24일이면 홰불을 붙이는데 점차 성대한 명절로 되였어요.소수민족명절에는 또 물자교류기능도 있어요. 나다무 3월가 목뇌절에서 물자교류 무역상담이 명절 중요내용으로 되였지요 .소수민족의 명절은 또 복장과 수공예품 박람회입니다 .명절기간 입고 달고 경축장소에 차려놓고 파는 물건은 모두 소수민족장인들의 예술경지를 말해줘요 .소수민족명절을 살펴보면 신기함과 따사로움뿐아니라 무궁한 예술미도 향수합니다 .
중국소수민족명절에 대해 여기까지 소개합니다 .

출처:http://baike.jlcxwb.com/bbs/board.php?bo_table=09_4&wr_id=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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