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족

작성자: 더덜기님    작성일시: 작성일2016-12-26 11:01:39    조회: 412회    댓글: 0

 

97.jpg사천, 광동, 운남과 귀주 등에 거주하고 있다. 그중 검동남묘족뚱족자치주는 묘족의 가장 큰 집거구이다.


bul2.gif 인 구 : 7.383.622(1990)


bul2.gif 언어와 문자 : 묘족은 자체의 언어가 있는 바, 한장어계(漢藏語系)묘요어족(苗瑤語族)묘어지(苗語支)에 속한다. 묘족은 원래 민족문자가 없었는데 20세기50년대후기에 라틴화 병음문자를 창제했다. 현재 대부분 묘족인이 한문을 통용한다. 크게 3가지 방언으로 나눌 수 있고, 또 그 밑으로 더 세세하게 나누어진다. 통일된 문자가 없었으므로 서방 선교사가 병음문자를 창제하였지만, 널리 사용되지 못했고 1956년에 본격적으로 4가지 방언에게 라틴병음문자를 만들어 주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다.


bul2.gif 종 교 : 다신교, 조상숭배






98.jpg기 타 : 미아오족은 갑골문에도 나오는 오래된 민족이다. 그리고 방언의 갈래만큼이나 여러 가지 전통 복장과 습관들을 갖고 있다. 쌀을 주식으로 하고 좁쌀, 옥수수를 곁들여 먹는다. 촌락은 대개 반산(半山)지역 혹은 산봉우리에 위치해 있으며 일부소수의 사람들은 산기슭이나 강변에서 산다. 묘족이 집거한 묘령산맥과 무릉산맥은 기후가 온화하며 풍경이 매우 수려하다. 이곳은 벼, 옥수수, 수수, 밀, 면화, 담배, 유채 등을 생산하며 목재와 광산자원도 매우 풍부하다.


묘족의 음악과 무용은 유구한 력사를 갖고 있다. 묘족의 수놓기, 비단, 염색, 장식품 등 공예미술은 국제상에서도 이름을 떨치고 있다.


bul2.gif화샨지애 : 화샨지에는 먀오족의 전통 축제이다. 아주 옛날에 먀오족이 싸움에 패하여 사방으로 도망치게 되어 고향을 떠나 타향에서 서러움과 아픔을 달래야 했다. 어느 해 6월6일에 조상이 현령하여 너무 슬퍼하지 말라고 달래면서 높은 산정에 올라가 민속피리를 연주하며, 춤과 노래로 조상들을 위로하라고 말한 후 사라졌다. 현령(顯靈)이 사라지자 하늘로부터 꽃 한송이가 내려와 나뭇가지에 걸렸다.
사람들은 이 나무를 둘러싸고 춤과 노래로 축복을 했더니 이 해에는 풍년이 들었다.



99.jpg이후 매년 6월6일이면 먀오족은 민속복장을 차려입고, 고산에서 꽃나무 한그루를 잘라서 노래와 민속악기를 연주하고 소싸움, 사자춤, 꽃나무 오르기 등 행사를 하며 경축한다. 그 중 나무 오르기가 제일 중요한데 가장 높이 오르는 자에게 돼지머리와 술이 상으로 내려진다.

서 론


; 묘족은 규모가 비교적 큰 소수민족에 속한다. 수 천년의 오랜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넓은 지역에 분포해 살아오고 있다. 고대에는 양자강 중하류와 황하강 유역에서 생활하다가 원강(沅江;꾸이저우성에서 발원하여 후난성으로 들어감)유역을 중심으로 꾸이저우, 광시, 쓰촨, 후난, 후베이으로 옮겨왔는데 꾸이저우성을 중심으로 중, 서남부 지역의 산지에 주로 분포해 살고 있다. 인구는 1995년 통계로 7,383,622명으로 절반이상인 419만 명이 꾸이저우성에 거주하고 있는데 가장 집중해 있는 지역은 꾸이저우성의 치엔동난(黔東南) 묘족(苗族) 동족( 族) 자치주로 122만여 명, 후난성(湖南省)에 155만 명, 쓰촨성(四川省)에 50여만 명, 광시자치구에 40여만 명, 후베이성(湖北省)에 20여만 명, 하이난성(海南省)에 5만여 명이 살고 있다. 해외에도 많아 월남에 50여만 명, 라오스에 30여만 명, 태국에 13만여 명, 미얀마에 1만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bul2.gif 민족원류


; 고대의 “ 구여(九黎), 삼묘(三苗), 남만(南蠻) ”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양자강 中·下流와 황하강 下流 유역에서 오래 전부터 생활해 오다가 점차 부락 연맹체인 “ 구여(九黎) ”를 이루었고 요, 순 시대에 새로운 부락연맹인 “ 삼묘(三苗 또는 有苗또는 苗民) ”를 이루었는데 “ 형초(荊楚)또는 남만(南蠻) ”이라고 불려지기도 했다. 많은 역사 자료들은 三苗가 묘인(苗人)의 조상임을 말해 주고 있다. 여러 호칭이 있으나 스스로는 “ mu(木; 黔東방언 지역), mong(蒙) 또는 mao(毛) ”등이라고 한다. 원시 모계 사회에서 부계 사회로 이전 된 후 문자는 없어도 역사가 비로소 이루어지고 체계가 잡혀가기 시작하고 귀주지역의 고대국가인 Ye lang국(夜郞國;秦,漢시대)당시에 이미 묘족이 있었다. 삼국시대의 촉국(蜀國) 제갈량(諸葛亮)이 남쪽 지역을 정벌할 때(A. D. 225년)에 남중(南中)의 맹획(孟獲)을 칠종칠금(七縱七擒)한 고사가 유명하다. 전국 시대(B. C. 475 ㅡ 221 년)의 강대국이었던 초국(楚國)의 楚人과 苗族은 여러 방면에서 일치하는 면이 많아 같은 조상으로 간주되는데 지역적으로 호남성 동정호 주변에서 건국하고, 풍습상 모내기할 때 단풍나무를 논에 꽂고 단풍으로 침대받침을 하지 않고 양식 창고의 기둥을 단풍으로 하며 땅을 선택할 때에 단풍을 먼저 심고 단풍나무가 잘 살 것인지를 먼저 판단한 후에 지역을 옮기는 등 단풍나무를 대단히 숭배하는 습속과 초나라 시대의 묘에서 출토되는 동령(銅鈴), 동과(銅戈), 동전족(銅箭簇), 노기(弩機), 회도관(灰陶罐)등이 완전히 일치한다.


bul2.gif 묘(苗)


; '묘(苗)'라는 호칭에 대해서 서로 다른 많은 견해가 있는데, 19세기의 Graves는 《묘족》이라는 저서에서 한자의 초(草)와 전(田)이 합성된 자로, ' 한 뙤기 밭에 길게 자라 난 풀 ' , 즉 ' 아직 개화되지 못한 부족 '이라는 뜻이라고 말한다.


한편 C·E Jamieson은 묘(苗)는 ' 식물의 발아된 싹 '을 뜻해, 즉 ' 한족이 아직 그들의 지역에 들어오기 전에 이미 정착해 살고 있지만 아직 개화되지는 안았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는 토착민 '이라는 뜻으로 해석하고 있다.


중국의 용해청(龍海淸)은 묘족은 분명 조상들이 벼농사를 지은 농경민족일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다며, 묘족의 조상을 역사에서는 “ 묘(苗) ”, “ 요우묘(有苗) ”, “ 산묘(三苗) ”, “ 묘민(苗民) ”등으로 기록하고 있고, 고대에는 남부지역에 살던 여러 민족들을 총괄해 시대를 따라 남만(南蠻), 우링만(武陵蠻)등 만(蠻)자를 붙여 ' 야만인 ' 취급을 했었으나 당·송 이후에는 남부지역에 정착해 번성하는 이들을 중요시해 그동안 만(蠻)자를 붙여 불러왔던 의식에서 탈피해, 묘족이 폭 넓게 분포해 있는 관계로 주위에 함께 거주하는 부이족(布依族)은 중쟈묘(仲家苗), 수이족(水族)은 수이묘(水苗), 동족( 族)은 동묘( 苗), 이족( 族)은 뤄뤄묘(  苗)로 호칭하는 등 다른 민족에게도 모두 묘(苗)자를 붙였다고 주장하나 묘족의 기원과 더불어 아직 정론이 없다.


bul2.gif 생활풍속


a, 음식


;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겠으나 쌀, 옥수수, 밀, 수수, 감자 등이 주식이다. 지역적으로 소금이 없어 어려웠던 시대가 있었다.


b, 결혼


; 일부일처의 소가족제도하의 가부장적인 형태이고 일반적으로 자유스럽게 선택해 결혼하는데 동성(同姓)일 경우와 이성(異姓)이라도 조상이 싸워 결혼 안 하기로 맹서한 경우가 있어 결혼 안 하는 집안도 있다. 성씨에 따라 결혼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보면 상서의 Ge gua( 瓜), Ge ka(  ) 두 묘성(苗姓)가족은 한족(漢族) 석(石)씨로 통용하고 꾸이저우성의 루산현(爐山縣)의 Gao na(稿 ),Gao niao(稿鳥) 두 가문은 한족의 양(楊)씨로 통용한다. 숭타오(松桃)의 Ou(歐), He(賀) 두 가문은 Ji xue(吉學)와 결혼 안하고 황핑현(黃平縣)의 Pan(潘)씨성은 ke jia pa(喀jia杷), Long(龍)씨성은 Ke liu(喀柳)로 지명(地名)으로써 묘(苗)씨성과 제약 없이 결혼한다. 보통 명절의 사교활동을 통해 사귀게 되고 의기투합할 때 남자 쪽에서 중매를 세워 여자 측과 합의하고 본인들이 이미 성년에 이르렀으면 본인의 의견을 묻고 미성년일 경우는 가장이 모두 주관하고 여자 집에 예물을 가지고 가 정혼을 한다. 결혼 예물은 지역에 따라 차이가 많으나 누오미바( 米 ; 찹쌀로 만든, 떡과 비슷한 전통 음식), 기름, 소금, 차, 술, 돼지고기 등이고 돈을 주는 경우도 있다. 결혼 연령은 16세에서 20세사이이고 12,3세에 결혼하는 경우도 있으나 성년이 된 후에야 동거할 수 있다.


c, 명절


(1) 묘년(苗年); 묘족 본연의 새해 명절로 시기가 명확하지 않고 지역에 따라 차이가 많은데 꾸이저우성의 꾸이양(貴陽), 따띵(大定), 준이산후(遵義三府)와 윈난성의 일부지역은 6월을 세수(歲首)로 하고 있다. 그러나 근래에는 대다수가 정월을 최대 명절로 삼아 음식을 장만하고 조상에 제사지낸다.


(2) 춘절(春節); 근래에 들어 절대다수가 묘년보다 춘절을 지내며, 초하루부터 보름까지 쉬면서 닭을 잡아 조상에 제사하고 각종 전통 오락 즉, 탸오루성(跳芦笙), 차이양탕( 秧堂)을 행한다. 미혼 남녀가 루성(芦笙; 생황)을 불며 춤과 노래를 부르면서 교제해 배우자를 선택하는 기회가 된다. 특히 미혼의 아가씨들은 화려하게 차려 입고 은관을 쓰고 루성무(芦笙舞)를 춘다.


(3) 탸오화(跳花); 수이청현(水城縣)의 난카이(南開), 후이수이현(惠水縣)의 룽단빠(龍潭 )등지에서 2월 15일 거행하는 행사로 옛날 선조가 황하유역에서 옮겨 올 때 10여명의 아가씨가 실종되었는데 총각이 루성을 불어 다시 만날 수 있었던 일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라고 한다.


(4) 청명가회(淸明歌會); 3월 3일 청명을 보내며 행하는데 샹시(湘西) 묘족이 가장 성대하다. 옛날 숭산(崇山)준령에서는 생활에 필요한 물품들을 먼 거리의 한족 시장에서 교환해야 했는데 묘족 상호간에 없는 물건이 무엇인가 확인하기 위한 모임이 발전해 오락 활동과 가회(歌會)로 즐기다가 명절로 발전했다고 한다.


(5) 뿌위절(捕魚節); 꾸이저우성 중부의 두무허(獨木河), 난밍허(南明河)부근의 묘족 명절로 처음에는 모내기철에 논에 물을 댈 때 기우제로 시작했던 것인데, 시기는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3월 6일부터 물고기를 잡고 청년들은 산에 가 나뭇잎을 채집해 나오야오(鬧葯)를 만들고 부녀자들은 집에서 소금에 절인 고기, 소시지(香腸), 찹쌀밥 그리고 술을 준비한다. 온 가족이 정장하고 술과 고기를 준비해 물가에 가 노래와 오락을 즐긴다. 석양이 질 때에야 신선한 물고기를 가지고 집에 돌아와 초대한 친구와 더불어 잔치를 베풀고 고기를 준다.


(6) 4월 8일; 음력 4월 8일에 꾸이양, 황핑, 숭타오, 샹시 등지 묘족의 기념일로 꾸이양은 오랜 옛날부터 묘족의 본거지로 묘어(苗語)로 “ 거루어거상(格羅格桑) ”이라 했는데 천백 여 년 전 이 날, 압박에 항거해 민중을 이끌고 일어나 쓰촨성까지 다니며 연전연승을 하다가 결국은 꾸이양시(貴陽市) 펀수이츠(噴水池)부근에서 전사했다는 '야이(亞宜)'라는 민족의 영웅을 기리는 날로서, 꾸이양일대의 묘족 청년 남녀가 펀수이츠(噴水池)부근에 모여 고인을 추모한다. 후난성 샹시(湘西)묘족과 꾸이저우 황핑(黃平)묘족도 유사한 내용이 있다. 청부(城步)묘족은 “ 우환절(烏飯節) ”이라고 한다. 우환(烏飯)은 나뭇잎을 물에 끓여 물들인 것으로 검은 쌀(黑殼米)로 짓기도 한다.


(7) 츠신절(吃新節); 지내는 시기는 지역에 따라 각기 다른데 루산(爐山)의 팡하이(旁海)에서는 7월에 루성무(芦 舞)를 성대히 하고 치엔동난(黔東南)지역에서는 8월에 새 곡식을 가공해 주상에 제사 지낸다. 투우(鬪牛), 경마 등을 거행한다.


(8) 9월 루성회(芦笙會); 황핑현(黃平縣) 구룽(谷 )등에서 9월 27일에서 29일까지 거행하는데 바로 추수하는 시기로서 풍년을 기리는 의미가 있다. 남녀청년들은 큰 생황을 수십 개씩 가져와 모임을 갖는다. 기타 많은 명절이 있는데 기념일의 성격이 담긴 것이 있고 어떤 것은 남녀 청년들을 위한 모임이고 때로는 기도를 위한 이 있는가 하면 고생했던 시절을 기억하기 위한 것도 있다.


* 1999년부터 카일리시(凱里市)에서는 8월 중순경 국제루성회(國際芦笙會)를 열어 원근 각처의 다양한 묘족들이 행사에 참여해 각종 루성무(芦笙舞)와 전통의상을 소개하고 있다.


d, 장례


; 사람이 죽으면 깨끗이 씻겨 수의를 입히는 소렴(小殮)을 치루고 입관을 한다. 무사(巫師)로 하여금 주재하게 하고 고인을 추념하는 내용의 상가(喪歌)를 부른다. 출상전날 무사가 고인의 혼이 가는 길을 여는 의식을 거행한다. 발인하고 매장하는 기간은 지역에 따라 다르나 3일,5일,7일등이다. 발인할 때 수탉으로 고인과 함께 하기도 하고 종이돈을 뿌리기도 한다. 매장 시에 순장물을 관밖에 묻고 묘를 쓴 후 삼일 후 다시 와 묘 흙을 다듬는다. 매장 후 다음날 또는 제 삼일 아침에 찹쌀밥을 보내는 곳도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매장 후 1개월 간 문밖 출입을 삼가고 일을 하지 않고 노래를 금하며 머리를 깍지 않는다. 부친 사망 시에는 3년 간 상복을 입고 모친의 경우는 4년 간 입는다 매년 청명에 묘를 다듬고 청명(淸明) 하루 전날을 한식(寒食)으로 한다.


bul2.gif 문 화 예 술


a, 문학


; 비록 문자는 없지만 고대로부터 만물에 대한 많은 신화를 만들어 노래로 구전되어 내려오고 있다. “ 개천벽지(開天闢地) ”, “ 조천지만물(造天地萬物) ”등 천지창조에 대해 상상의 세계를 펼쳐 묘족의 조상이 일월성신(日月星辰)을 만들어 낮에는 광명이 있고 밤에는 흑암이 있었다고 하는 내용인데 고찰할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 자연에 더불어 살면서“ 타살오공(打殺蜈蚣; 오공은 지네) ”등은 맹수나 독사와의 싸움을 그리고 있고, 생활 풍속을 담은 “ 방직가(紡織歌) ”, “ 자수가(刺繡歌) ”,“ 라염가(蠟染歌; 옷감에 물감을 드리며 부르는 노래) ”, 시집갈 때의 슬픔을 노래한 “ 출가가(出嫁歌) ”, “ 곡가가(哭嫁歌) ” 등 다양한 내용들이 많이 전해 오고 있다.


b, 음악과 춤


; 최초의 악기는 루성(芦 )으로 호북성 수이현 증후(隨縣 曾侯)묘에서 발견된 것은 기원전(紀元前) 작품으로 판정되었다. 음악은 남녀의 애정을 그린다던가 상제(喪祭)시 등 생활과 밀접한 내용의 민가(民歌)곡조, 춤곡을 대표하는 루성곡조, 지역마다 다르지만 결혼과 장례 등에 부는 수어나곡조, 소금(簫琴)곡조로 구별한다. 악기는 관악기, 타악기, 현악기로 구분하고 관악기(管樂器)로는 망통(莽筒)호생, 야소(夜簫), 자매소( 妹簫), 통소(筒簫), 적자(笛子), 대호(大號) 등이고 타악기(打樂器)는 동고(銅鼓), 목고(木鼓), 동라(銅 )가 있고 현악기(絃樂器)는 보편성은 없으나 월금(月琴)이 있다. 나뭇잎(木葉) 또한 좋은 악기 역할을 하고 있다. 음악과 더불어 춤(舞蹈)의 기원 또한 오래되었다. 악기이름을 따라 루성무, 동고무, 목고무 등이 있는데 보법(步法)이 비교적 단순한 편이다.


c, 공예


; 자수(刺 ), 도화(挑花; 십자수), 직금(織錦; 비단짜기), 랍염(蠟染; 염색법의 한 종류), 은식(銀飾)등 민간에 전래되는 공예미술은 다양하고 화려하다. 특히 묘족의 자수 침법( 法)은 독특한 멋이 있기로 유명하고, 은장식(銀裝飾)은 남녀 공히 좋아하는데 젊은 부녀자에게 있어서는 필수품이다. 은관(銀冠)은 매우 화려해 그 위에 은꽃, 은방울, 은공작, 은나비, 은침 등 작은 공간에 수십 종류 때로는 백여 종류까지 올려놓아 무게가 3,40량(兩)까지 나간다. 팔찌, 목걸이, 귀걸이 등 다양하게 치장한다.


bul2.gif 금기사항


; 생산 및 생활 중에 지키는 금기를 간략히 소개하면


(1) 봄에 첫 번째 번개소리가 나면 3일 동안 밖에 나가서 일을 하지 않거나, 양력 매월 초하루와 보름에는 밭에다 거름을 주지 않는다.


(2) 집안에 아기를 낳은 산모가 있으면, 대문 위에다 풀로 만든 모자를 걸어놓고 외부인의 출입을 막는다. 만약 집안으로 들어갔을 경우, 반드시 나올 때는 발을 씻어야 하며, 한 컵의 냉수를 마셔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산모의 젖이 말라 버린다는 것이다.


(3) 길을 가다가 샘물이나 도랑물을 만났을 때 목이 마르다고 마음대로 마셔도 안 된다. 반드시 먼저 풀줄기를 물 속에 집어넣고 물을 마셔야 한다. 이것은 물을 지배하는 용왕에게 통보한다는 일종의 표시이다. 만약 그렇지 않고 물을 마시면, 곧 바로 배가 아프다고 생각한다.


bul2.gif 종교신앙


; 만물에 혼이 있다고 믿어 다신(多神) 사상을 가지고 있다. 영혼이 불멸한다고 믿고 있어서 조상의 혼백을 위해 제사 지내며 귀신이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장한다고 생각해 예전에는 큰 규모로 제사를 지냈다. 1896년 내지선교회 소속 선교사인 Samuel Clark이 치엔동남(黔東南) 칭핑쩐(淸平鎭) 방하이(傍海)에 교회를 세우나 1899년 관의 사주를 받은 일련의 한인(漢人)들이 교회에 방화하고 최초의 묘족 기독교인이요, Clark의 묘어 선생인 판슈산(潘秀山)과 선교사 W. S. Folaiming이 폭도들에 의해 순교하지만 1년이 못되어 다시 원래보다 큰 교회를 짓는다. 1905년 영국성공회(英國聖公會) 소속 선교사 Samuer Pollard가 웨이닝현(威寧縣) 스먼칸(石門坎)지역에 교회를 세운다. 웨이닝(威寧)현내의 기독교 예배당은 교정산(轎頂山), 어추만(魚鰍灣), 흥륭창(興隆廠), 마납충(馬拉 ), 양수구(凉水溝), 절충(切 ), 풍광(豊光), 평원(平原), 대채(大寨), 천생교(天生橋), 우가(牛街), 포도(抱都), 장해자(長海子), 륜자하(倫子河), 대가(大街), 용가(龍街), 양가(羊街), 흑석(黑石), 금종(金鍾), 우수(牛水)등이고 웨이닝현(威寧縣)의 교인은 18,034명인데 그중 47%인 8,617명이 묘족이다.


bul2.gif 언어구분 및 사용지역


; 언어는 한장어계 묘요어족 묘어지(漢藏語系 苗瑤語族 苗語支)에 속한다. 수천 년 동안 이동을 거듭한 결과 각 지역마다 많은 방언이 형성되어 크게 三大 방언(方言), 일곱 개 차방언(次方言), 열여덟 종의 토속어(土語)로 나누고 있다. 200여 개의 방언(土俗語; 토착언어)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고 그중 150여 개의 방언이 귀주성에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분류는 청강희(淸康熙; 元年 1662년)년간에 육차운(陸次雲)의「동계섬지( 溪纖志)」와 황원(黃元)의「Qian zhong 잡기(黔中雜記)」에서 단지 외형적인 의상 색깔로 “ 홍묘(紅苗), 청묘(靑苗), 흑묘(黑苗), 백묘(白苗), 화묘(花苗) ”다섯종으로 나누었는데, 지극히 불합리하나 습관상 아직도 사용하고 있어서 혼란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러한 분류 방법적 인식에서 탈피할 필요가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