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갑

작성자: 더덜기님    작성일시: 작성일2016-12-22 11:32:20    조회: 374회    댓글: 0

 

42.jpg조선족은 예로부터 로인을 존경하는것을 가정과 사회생활에서 아주 중요한 례의로 삼고있다.
하기에 로인들의 “장수례”를 각별히 중시하며 굉장히 차린다. 환갑잔치는 만 60세가 되여 쇠는데 일가친척들과 친구들이 모여서 로인의 건강장수를 축원하는 행사이다.
환갑을 회갑,주갑,화갑이라고도 부른다. 환갑잔치에서 중요한 것은 “헌수”의식이다.
맏아들과 맏며느리가 먼저 술을 부어올리고 절을 한다. 남자절을 두손으로 땅을 짚고 무릎을 꿇며 상체를 숙이고 녀자절은 고스란히 앉으며 두손을 발끝 앞으로 모아 짚고 아미를 숙인다 .
맏아들과 맏며느리의 헌수가 끝나면 촌수가 가까운데로부터 먼데로 뻗으면서 술을 부어올리고 절을 한다. 례식이 끝나면 모든 참가자들께 큰상의 음식을 대접시키며 굉장한 오락회를 열어 로인님들의 건강장수를 축원한다.

b_arow_06.gif환갑연의 례절
b_bulet_01.gif환갑연에 참가할 때는 용의를 단정히 하고 축하하는 마음으로 입장하여야 한다.
b_bulet_01.gif환갑연을 맞으신분의 훌륭한 점과 본받을 점을 진심으로 생각하면서 참가하여야한다.
b_bulet_01.gif자기 분수에 맞는 정성어린 선물을 드려야한다.
b_bulet_01.gif환갑연에 참가하여 점잖게 조용히 앉아있어야 하지 떠들거나 쏘다니지 말아야 한다.

b_bulet_01.gif회갑연에 참가하여 식사할때 식사례절을 지켜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