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치기

작성자: 최고관리자님    작성일시: 작성일2015-09-29 12:32:28    조회: 293회    댓글: 0

 

알치기
t.gif

n-7.jpgb_arow_06.gif 놀이유래
알치기놀이는 옛날 《롱주회》라는 구슬놀이에서부터 유래되였다고 합니다.
옛날 우리 선조들은 구슬을 가지고 여러가지 재미있는 놀이를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구슬놀이는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 어린이들의 특성에 맞는 알치기놀이로 발전하였다고 합니다.

b_arow_06.gif 놀이목적
세심한 동작과 집중력을 키우고 정서를 풍부히 하며 몸을 튼튼히 하는데 있습니다.

b_arow_06.gif 놀이준비
직경 2~3센치메터 정도의 알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알은 깨여지지 않는 쇠, 유리, 수지, 사기, 돌 등으로 잘굴러갈수 있게 동그랗게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놀이방법에 따라 그림에서와 같이 금을 긋고 작은 구뎅이를 파면 됩니다.
구뎅이에 알굴려넣기놀이는 그림과 같이 하되 시작점에서부터 1번사이는 1메터, 1번부터 2번사이는 2메터, 2번부터 3번과 4번, 5번사이는 각각 2메터입니다. 그러나 필요에 따라 구뎅이사이의 거리를 적당히 조절할수 있습니다.
알무지허물기놀이장은 그림과 같이 하되 시작점으로부터 3~5메터의 거리에 직경 2~3메터의 동그라미를 긋고 그 중심점에 알을 무져놓을수 있는 자리표식을 하면 됩니다.8.jpg

b_arow_06.gif 놀이 시기와 장소
놀이는 봄, 여름, 가을 아무때나 할수 있습니다.
놀이장소로는 운동장이나 마당 같은데서 할수 있습니다.
b_arow_06.gif 놀이 인원과 편가르기
놀이인원은 2명이상 5~6명 정도까지 하는 것이 좋으나 놀이방법에 따라 더 할수도 있고 편을 갈라서도 할수 있습니다.
편을 가를 때에는 알을 굴려서 구뎅이에 알이 들어간 어린이들과 들어가지 못한 어린이들로 가를수 있습니다.

b_arow_06.gif 놀이시간
놀이시간은 방법에 따라 다를수 있으나 한시간정도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zom.jpg

b_arow_06.gif 놀이방법
b_bulet_01.gif알맞혀먹기놀이
놀이는 먼저 돌, 가위, 보를 하여 순서를 정한 다음 이긴 어린이가 알치기준비를 하고 서면 진 어린이는 그로부터 5메터(다섯발자국, 열발자국 등으로 할수도 있습니다.) 거리에 알을 놓습니다. 그러면 이긴 어린이가 그 알을 겨눔하여 자기 알을 던져맞히는 방법으로 합니다. 알을 맞히면 그 알을 자기의것으로 합니다. 알을 잃으면 다른 알을 또 해당한 자리에 놓아야 합니다. 만약 알을 던져 맞히지 못하면 그때부터는 알을 일정한 거리에 놓지 않고 굴러간 자리에 그냥 두고 순서를 엇바꾸어가면서 놀이를 계속합니다.
이 놀이는 운동장을 비롯하여 마당 같은데서 재미있게 놀수 있는 놀이로서 알을 던지면 언제나 앞으로 굴러가므로 서로 엇바꾸어던지는 알을 따라 뛰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 몸도 튼튼해지고 멀리 굴러간 알을 맞히기 위하여 던지기에 집중하여 겨눔능력도 점차 높이게 됩니다.

12.jpgb_bulet_01.gif구뎅이에 알굴려넣기놀이
이 놀이는 다섯개의 구뎅이에 알을 굴려넣으면서 정해진 순번에 따라 먼저 돌아나오기를 하는 방법으로 합니다.
놀이는 개인겨루기로 할수도 있고 편을 갈라 놀수도 있습니다.
놀이는 그림에서와 같이 알을 쥔 손의 작은손가락을 구뎅이에 대고 다음 구뎅이에 겨눔하여 튕겨보내는 방법으로 합니다. 이때 다른손을 그 옆에 펼쳐대고 겨눔할수 있습니다.
놀이순서는 시작점에서 첫 구뎅이에 알을 던져 구뎅이에 들어갔거나 들어가지 못하였다 하더라도 알이 구뎅이로부터 가까이에 있는 어린이부터 정합니다.
순서를 정하면 다시 시작점에서부터 정식 놀이를 시작합니다. 놀이시작으로서 1번구뎅이에 알을 넣을 때만은 던져넣기, 굴려넣기 등 하고싶은대로 할수 있습니다.
1번구뎅이에 알을 넣었으면 계속 전진하지만 쏴보낸 알이 구뎅이에 들어가지 못하면 알을 그자리에 둔채 두번째 어린이가 놀이를 합니다. 만약 쏴보낸 알이 구뎅이에 들어갔으면 다른 어린이의 알을 쏴맞혀서 멀리 굴려보내고 계속하여 다음 구뎅이에 알을 쏴보낼수 있습니다.
그러나 맞히지 못하였을 때에는 벌칙으로 알을 굴러간 자리에 두고 다음차례를 기다려야 합니다.
다른 어린이의 알을 멀리 쏴보내는 것은 그 어린이의 놀이를 불리하게 하자는데 있습니다.
알을 맞히면 다음 구뎅이로 계속 전진할 권한을 가집니다.
그러므로 알을 쏴서 단번에 넣기 어려울 때에는 구뎅이와n-11.jpg 구뎅이사이에 멎어있는 알이 있으면 그 알을 먼저 쏴서 딴데로 보내고 자기의 알이 멎어서 있는 자리에 가서 해당한 구뎅이에 알을 쏴넣을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구뎅이번호순으로 알을 쏴나가되 3번에서 4번, 5번에서 1번구뎅이로 돌아올 때에는 2번구뎅이에 빠지면 안됩니다.
만약 이때 2번구뎅이에 알이 들어가면 벌칙으로 그 어린이는 알을 가지고 나와서 자기의 놀이순번이 돌아오기를 기다리다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놀이를 계속하여 먼저 끝난 어린이순으로 승부를 정합니다.
편을 갈라 할 때에는 매 편에서 1명씩 엇바꾸어가면서 하는데 개인겨루기를 할 때와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zom.jpg

b_bulet_01.gif알무지허물기놀이
알무지허물기놀이는 그림에서와 같이 시작점에서부터 5메터의 거리에 직경 2메터의 원을 그리고 그 복판에 놀이에 참가한 모든 어린이들이 알을 하나씩 모아놓고 그것을 자기의 알로 맞혀먹는 방법으로 합니다.
놀이는 먼저 순서정하기로부터 시작합니다.
순서정하기는 알무지의 금안에서 시작점에 알 하나씩 던지는 방법으로 하는데 시작점에서부터 알이 가까이 놓인 거리에 따라 순번을 정합니다.
14-01.jpg
순서정하기가 끝나면 첫번째 어린이부터 놀이를 시작합니다.
놀이는 시작점에 서서 알무지를 겨누어 자기의 알 하나를 던지는데 던진 알이 알무지에 맞아 알무지가 허물어지면서 그어놓은 금밖으로 알이 굴러나가면 그 알은 맞힌 어린이의것으로 됩니다. 그러나 알무지를 맞혔다 하더라도 알이 금밖으로 굴러나가지 않으면 가질수 없습니다.
만일 던진 알이 금안에서 멎으면 그 알은 다시 가져올수 없으며 다음번 차례가 되면 다른 알을 가지고 놀이를 하여야 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금안에 알이 없어질 때까지 순서를 바꿔가며 놀이를 계속합니다. 금안에 알이 하나도 남지 않으면 한번 놀이는 끝납니다.
승부는 따로 정하지 않고 알을 많이 가진 어린이가 이기는것으로 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