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사치기

작성자: 최고관리자님    작성일시: 작성일2015-09-29 12:32:06    조회: 393회    댓글: 0

 

비사치기
t.gif

15-01.jpgb_arow_06.gif 놀이유래
비사치기놀이는 오랜 옛날부터 전해오는 어린이들의 민속놀이로서 지방에 따라 《비사째기》, 《비껴차기》, 《자새차기》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웠다고 합니다.
비사치기라는 말은 이 놀이에 쓰이는 동글납작한 돌을 곧바로 날려보내지 않고 사선으로 날려보내여 친다는데서부터 나온것이라고 합니다. 다시말해서 비껴쳐서 보낸다는데서부터 유래된 말이라고 합니다.

b_arow_06.gif 놀이목적
물체의 날림각도에 대한 지식과 겨눔능력을 높이며 침착성을 키우는데 있습니다.

b_arow_06.gif 놀이준비
이 놀이를 위해서는 말(동글납작한 돌멩이)과 과녁돌이 있어야 합니다. 말은 두개가 있어야 하는데 직경 10센치메터 정도, 두께 3~5센치메터 정도로서 크기와 무게가 같은 납작한 돌멩이면 됩니다. 과녁돌로서는 높이 20센치메터, 직경 10~15센치메터 정도의 땅에 세울수 있는 돌멩이 하나면 됩니다.

b_arow_06.gif 놀이 시기와 장소n-9-2.jpg

놀이는 사철 아무때나 할수 있으나 봄, 여름, 가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소로는 운동장이나 마당 등 평탄한 곳이면 됩니다.

b_arow_06.gif 놀이 인원과 편가르기
놀이인원은 2명이상 여러명이 할수 있는데 편을 갈라 놀 때에는 한편을 11명씩 하는 것이 좋습니다.

b_arow_06.gif 놀이시간
놀이시간은 1시간 정도 하되 한번 놀이로 끝내는것이 좋습니다.

zom.jpg

b_arow_06.gif 놀이방법
놀이를 하기 위하여 먼저 10메터 정도의 거리를 사이에 두고 량쪽에 금을 긋고 그 금바깥에 두 편이 서로 마주섭니다.
그리고 두 편사이의 5메터되는곳에 과녁돌을 세워놓습니다. 말은 두 편에서 각각 하나씩 가집니다.
다음 두 편의 주장들이 나와서 말 한쪽에 연필로 표식을 하고 머리높이로 올리던져 땅에 떨어진 다음 표식이 나온 편이 먼저 합니다.
놀이는 두 편에서 한명씩 엇바꾸어가면서 합니다. 놀이는 두 편이 차지한 금의 시작점에서부터 합니다.
n14-3.jpg첫번째 어린이의 놀이는 시작점에 그냥 서서 손으로 말을 던져 과녁돌을 넣어뜨리는것입니다.
두번째 어린이의 놀이는 첫번째 놀이보다는 좀 불리한것인데 과녁돌을 향하여 시작점에 나와 선 다음 말을 손에 쥐고 뒤로 돌아서서 다리를 벌린 다음 두다리사이로 말을 던져서 과녁돌을 넘어뜨리는것입니다.
세번째 어린이의 놀이는 시작점에서부터 말을 쥐고 세걸음 앞으로 걸어나간 다음 말을 땅우에 놓고 발로 차서 과녁돌을 넘어뜨리는것입니다. 
네번째 어린이의 놀이는 세번째 어린이의 놀이보다도 좀 어려운것으로서 말을 발등에 올려놓고 다섯걸음 앞으로 걸어나가서 발등으로 말을 날려보내여 과녁돌을 넘어뜨리는것입니다. 
놀이는 점차 어려워져 다섯번째 어린이는 말을 두발사이에 끼우고 두발모두뛰기로 여섯걸음 앞으로 나가서 두발로 말을 날려보내는 방법으로 과녁돌을 넘어뜨리는것입니다. 
여섯번째 어린이의 놀이는 말을 무릎사이에 끼우고 두발모두뛰기로 일곱걸음 앞으로 나가서 두무릎으로 말을 날려보내는 방법으로 과녁돌을 넘어뜨리는것입니다. 
일곱번째 어린이의 놀이는 훨씬 쉬운것인데 말을 겨드랑이에 끼고 여덟걸음 앞으로 걸어나가서 겨드랑이로 말을 날려보내는 방법으로 과녁돌을 넘어뜨리는것입니다. 
여덟번째 어린이의 놀이는 말을 어깨우에 올려놓고 앞으로 아홉걸음 걸어나가서 어깨로 말을 떨어뜨리는 방법으로 과녁돌을 넘어뜨리는것입니다. 
아홉번째 어린이의 놀이는 여덟번째 어린이의 놀이와 비슷한것으로서 말을 머리우에 이고 열걸음 걸어나가서 머리로 말을 떨어뜨리는 방법으로 과녁돌을 넘어뜨리는 것입니다. 
열번째 어린이의 놀이는 모든 놀이중에서 제일 어려운것으로서 말을 목등에 올려놓고 뒤걸음질로 열걸음 걸어나가서 말을 떨어뜨리는 방법으로 과녁돌을 넘어뜨리는 것입니다. 
열한번째 어린이는 말을 손에 쥐고 눈을 감은 다음 좋은 자리라고 생각되는곳까지 앞으로 걸어나가서 눈을 감은채 말을 던져 과녁돌을 넘어뜨려야 합니다. n-14-4.jpg
이렇게 열한가지 방법을 순서로 엇바꾸어가면서 한차례 끝나면 한번 놀이는 끝나는것으로 합니다. 
놀이의 평가는 과녁돌을 맞혔을 때에는 1점, 넘어뜨렸을 때에는 2점으로 하고 맞히지도 넘어뜨리지도 못하였을 때에는 점수를 주지 않는 방법으로 합니다. 
비사치기놀이는 말을 날려보내는 방법이 다양한것으로 하여 어린이들의 재미를 자아냅니다. 발 또는 무릎사이에 말을 끼워가지고 모두뛰거나 머리와 어깨우에 말을 올려놓고 조심조심 걸어가는것이라든가 목등에 말을 얹고 뒤걸음을 치는 장면 등은 옆에서 보기에도 재미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재미나는 것은 눈을 감고 걸어가는것입니다. 
이 놀이를 과녁돌을 넘어뜨리지 못하면 다음 어린이가 먼저 어린이의 놀이를 계속하되 먼저 끝낸 편이 이기는 방법으로 할수도 있습니다.  

t.gif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