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개비놀이

작성자: 최고관리자님    작성일시: 작성일2015-09-29 12:30:42    조회: 745회    댓글: 0

 

바람개비놀이
t.gif

n-25.jpgb_arow_06.gif 놀이유래
전하는데 의하면 오랜 옛날부터 음력정월 보름날이 되면 어린이들이 《보름벼가리》에 바람개비를 다는 놀이를 경쟁적으로 하였다고 합니다. 《보름벼가리》란 한해의 농사가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벼, 보리, 조, 강냉이 등의 이삭모양을 만들어 장대에 묶은것이였는데 거기에 큼직한 바람개비를 달아서 대문곁에 세우고 바람결에 따라 그것이 도는 것을 보며 즐기는 놀이를 말합니다. 
또한 어린이들은 바람개비를 가지고 뛰여다니면서 그것을 돌리며 재미나는 놀이를 하였다고 합니다. 

b_arow_06.gif 놀이목적
지혜를 키우고 손재간을 늘이며 몸을 튼튼하게 하는데 있습니다. 

b_arow_06.gif 놀이준비
b_bulet_01.gif나무바람개비만들기
나무바람개비는 그림과 같이 길죽한 나무를 중가운데부분은 좀 두껍게 하고 량쪽으로 나가면서 한쪽 날개의 면은 오른쪽으로, 다른쪽 날개의 면은 왼쪽으로 비스듬히 납작하게 깎아서 바람이 맞으면 잘 돌게 만듭니다. 이렇게 만든 날개의 가운데부분에 구멍을 뚫고 손잡이의 축에 련결하여 날개가 돌아가게 합니다. 손잡이의 앞부분은 바람개비와 함께 공중으로 날아오를수 있게 만듭니다. 

b_bulet_01.gif네모바람개비만들기n-26.jpg
네모바람개비는 그림과 같이 만듭니다. 종이를 감아붙이는 부분의 나무는 점차 가늘게 깎습니다. 종이는 빳빳한 것이 좋습니다. 날개의 가운데부분에 구멍을 내고 거기에 손잡이 끝을 댄 다음 구멍으로 못을 박아 손잡이와 련결합니다. 

b_bulet_01.gif접이바람개비 만들기
종이를 그림과 같이 바른사각형으로 자른 다음 네 각의 끝으로부터 중심으로 들어오면서 5분의 3정도까지 벱니다. 그다음 여덟개로 된 각에서 하나건너 네개 각의 끝을 가운데로 모아 손잡이의 축에 꿰여 만듭니다. 
놀이 시기와 장소
사철 할수 있으나 이른 봄과 가을에 많이 하는 놀이로서 아무데서나 할수 있습니다. 
놀이 인원과 편가르기 
놀이는 적당한 인원수로 개별적으로도 하고 편을 갈라 할수도 있습니다. 
놀이시간 
놀이시간은 30분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b_arow_06.gif 놀이방법
n-27.jpgb_bulet_01.gif나무바람개비놀이
나무바람개비놀이는 여러 어린이들이 한데 모여 바람개비의 손잡이에 노끈을 감아가지고 그 노끈을 빨리 당겨풀면서 쥐였던 바람개비를 놓아 공중높이 날아오르게 하는 방법으로 합니다. 두 손바닥으로 손잡이를 비벼서 올라가게 할수도 있습니다. 이때 한 어린이가 《시작!》구령을 주어 동시에 노끈을 당기도록 하여야 합니다. 승부는 바람개비를 더 높이 올린 어린이가 이기는것으로 합니다. 

b_bulet_01.gif바람의 방향과 속도를 알아내기놀이
바람개비를 대문곁이나 창문가에 때여놓고 그 도는 모양을 보고 바람이 어느쪽에서 부는가, 얼마나 세게 부는가 하는 것을 알아내는 방법으로 합니다. 

b_bulet_01.gif바람개비돌리기놀이 
바람개비를 쥐고 일정한 거리를 달리면서 바람개비가 빨리 돌게 하거나 천천히 돌게 하는 방법으로 합니다. 
이 놀이를 편을 갈라 일정한 거리를 더 먼저 돌아오는 겨루기방법으로 할수도 있습니다. 이때 표식점을 돌아온 어린이는 다음 어린이에게 바람개비를 넘겨주어야 합니다. 승부는 더 먼저 돌아온 편이 이기는것으로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