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매타기놀이

작성자: 최고관리자님    작성일시: 작성일2015-09-29 12:30:19    조회: 322회    댓글: 0

 

썰매타기놀이
t.gif

n-28.jpgb_arow_06.gif 놀이유래
썰매타기놀이는 겨울에 눈이 오고 얼음이 얼면 경사진 눈길과 평탄한 얼음판에서 지치기를 해보거나 미끄럼을 리용하여 무엇을 끌고다니는 과정에 생각해낸것으로서 먼 옛날부터 전해져오는 민속놀이입니다. 썰매놀이는 어른들도 하고 어린이들도 하던 것이 근래에 와서는 어린이들의 놀이로 되였습니다.

b_arow_06.gif 놀이목적
겨울철에 몸을 단련하고 손과 발의 동작을 조화롭게 하는데 숙련되3도록 하는 한편 썰매를 만들어보는 과정에 속도에 대한 원리적인 지식과 손재간을 늘이고 정서를 풍부히 하는데 있습니다.

b_arow_06.gif 놀이준비
b_bulet_01.gif앉은썰매만들기
앉은썰매는 혼자 타는 썰매로서 너비 35센치메터, 길이 40센치메터 정도의 널판에 너비 약 2센치메터, 높이 7센치메터, 길이 40센치메터 정도의 발날을 달아서 만듭니다. 발날은 참대를 칼날처럼 깎아서 만들수도 있고 높이 7센치메터 정도의 나무판을 대고 그밑에 쇠줄을 대여 만들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썰매는 량손에 쥔 짚개로 얼음판을 짚으면서 탑니다.

b_bulet_01.gif발운전대썰매만들기
발로 운전을 하면서 타는 썰매는 그림에서와 같이 썰매의 앞에 두발로 운전을 할수 있는 운전대를 만들어 붙이는 방법으로 만듭니다.
앞에 달린 운전대는 좌우로 움직이게 되여있어 두발을 운전대의 량옆에 대고 손에 쥔 짚개로 얼음판을 짚으며 발로 방향을 잡으면서 운전해 나갑니다.
겨울날 얼음판에 내린 눈을 군데군데 쓸어모아놓고 그것을 어떻게 돌것인가 하는 길을 미리 정한 다음 이러한 썰매를 타고 겨루기를 할수 있습니다.

b_bulet_01.gif손운전대썰매만들기 34-35.jpg
손으로 운전하는 운전끈이 달린 이 썰매는 발운전대썰매와 같은 모양으로 만듭니다.
다만 앞에 달린 운전대의 좌우에 노끈을 매고 썰매에 이어놓은 것이 다를뿐입니다.
운전하는 방법은 짚개로 얼음판을 짚으면서 일정한 거리를 전진하다가 자체속력이 나게 되면 짚기를 그만두고 손으로 끈을 조절하면서 탑니다.

b_bulet_01.gif외발기썰매만들기
외발기썰매는 그림에서와 같이 밑발이 하나로 된 썰매입니다.
이 썰매는 발이 하나이므로 두개의 짚개가 아니면 균형을 잡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외발기썰매를 탈 때에는 두개의 짚개가 필요한데 서서 탈 때 쓰는 것은 길이를 길게 하고 앉아서 탈 때에 쓰는 것은 보통 썰매의것과 같이 할수 있으나 자루를 약간 길게 하여 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이 썰매는 발이 하나이므로 다른 썰매보다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b_bulet_01.gif짚개만들기 
짚개는 손에 잡기 좋을 정도의 단단한 나무대의 끝에 송곳을 박아 만듭니다.

zom.jpg

35-03.jpgb_arow_06.gif 놀이 시기와 장소
겨울철에 눈이 쌓인 내리막 언덕받이나 얼음판 등에서 놀수 있습니다.

b_arow_06.gif 놀이 인원과 편가르기
이 놀이는 혼자서도 할수 있고 여러명이 놀수도 있으며 4명이상이면 편을 갈라 놀수도 있습니다.
일정한 얼음판놀이장에서 놀 때에는 소년단반별, 학습반별로 겨루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b_arow_06.gif 놀이시간
30분~1시간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놀이방법

b_bulet_01.gif앉은썰매만들기
b_arow_08.gif내리막지치기
내리막지치기는 주로 아래학년 어린이들의 놀이로서 눈이 온 언덕에서 내리지치기를 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는 개별적으로 노는 것을 기본으로 하면서 더 빨리 지치기를 겨룰수 있습니다.
더 빨리 지치기를 위한 겨루기는 언덕우에서부터 아래바닥까지 시작선과 결승선을 정하고 합니다. 지치기장소가 좁을 때에는 심판이 나서서 한 어린이씩 지치는 시간을 재여 등수를 정합니다.
지침길이 좋을 때에는 여러 어린이가 함께 지쳐서 등수를 정합니다. 이 놀이에서 지치다가 넘어진다 하여도 다시 일어나 지칠수 있습니다.

b_arow_08.gif돌아오기지치기
돌아오기지치기는 주로 아래학년 어린이들이 얼음판에서 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는 두명이상이 할수 있으나 소년단반겨루기, 학습반겨루기, 분단겨루기를 기본으로 합니다. 이 놀이는 일정한 거리를 정하고 편을 가른 다음 시작신호와 함께 정해놓은 눈무지같은 것을 돌아오는 방법과 둥근지침길을 닦아놓고 한바퀴 돌아오거나 거리가 멀면 이어지치기를 하는 방법으로 합니다.
이 놀이를 높은 학년 학생들이 할 때에는 서서 짚는 긴 짚개를 리용하여 서서타기를 할수 있습니다.
이 놀이에서도 넘어지는 경우에는 그 자리에서 다시 일어나 지칠수 있습니다. 
36-37.jpg
b_bulet_01.gif발운전대썰매놀이
발운전대썰매놀이는 썰매에 앉아서 두발을 앞에 있는 운전대에 대고 짚개를 리용하여 지치는 방법으로 합니다.
놀이를 위하여서는 그림과 같은 적당한 돌림길을 만들어야 합니다.
겨루기는 개인겨루기의 방법으로도 할수 있고 편을 갈라 할수도 있습니다.
이 놀이도 학습반, 소년단반 또는 분단 겨루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썰매는 손으로 짚개를 놀리는 속도에 맞게 발로 운전대를 가려는 방향으로 돌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빨리 나가려고 짚개만 짚으면 정해진 돌림길에서 벗어날수 있습니다.
돌림길을 돈 썰매는 또다시 갈 때의 돌림길을 따라 돌아와야 합니다.
이 놀이에서도 넘어졌을 때에는 넘어진 자리에서 다시 일어나 지칠수 있습니다. 눈무지가 없어서 돌림길표식을 할수 없을 때에는 색갈이 있는 칠감으로 얼음판우에 표식을 하고 놀수 있습니다.

b_bulet_01.gif손운전대썰매놀이 
손운전대썰매놀이는 정해놓은 지침길을 짚개를 짚지 않고 돌아오기를 겨루는 놀이입니다.
그러므로 그림과 같은 지침길에서 결승선까지는 짚개를 힘껏 짚은 다음 운전노끈을 리용하여 해당한 구간을 돌아 다시 결승선까지 와야 합니다.
이 놀이는 짚개를 짚지 않고 운전노끈을 리용하여 결승선까지 먼저 돌아온 어린이가 이기는것으로 됩니다. 결승선에 오면 출발선까지 짚개를 쓰면서 돌아와 다음 어린이를 내보내야 합니다. 결승선에 돌아오지 못한 어린이도 짚개를 짚으면서 자기 편에 돌아와서 다음 어린이를 내보낼수 있습니다.
승부는 노끈으로 운전하여 결승전까지 돌아온 어린이들의 수를 가지고 가릅니다.

b_bulet_01.gif외발기썰매놀이
외발기썰매놀이는 주로 인민학교 아래학년 학생들이 즐겨하는 놀이입니다.
외발기썰매놀이는 처음에는 인민학교 아래학년 학생들이 자그마한 논판같은데서 타기를 숙련시키다가 한두학년 오르면서 점차 넓은 얼음판에서 하는 썰매놀이의 하나입니다.
외발기썰매놀이는 학습반, 소년단반, 분단적으로 지침길돌아오기, 기발빼앗기, 장애물뛰여넘기, 진놀이, 장치기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할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입니다.

n-33-2.jpg 

t.gif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