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기차기

작성자: 최고관리자님    작성일시: 작성일2015-09-29 12:29:52    조회: 1,607회    댓글: 0

 

제기차기
t.gif

n-34.jpgb_arow_06.gif 놀이유래
제기차기란 발로 제기를 더 잘 차기를 하는 오랜 옛날부터 전해오는 민속놀이입니다.
이 놀이는 처음부터 지금의 제기같은 것을 찬 것이 아니라 공과 비슷하게 만든 것을 가지고 공차기와 같은 형식으로 놀았다고 합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지금처럼 선자리에서 차는 제기차기형식을 생각해내였다고 합니다. 제기라는 이름은 처음에는 저기라고도 하고 여러가지로 부르다가 점차 부르기 좋게 제기로 부르게 되였다고 합니다.
전하는데 의하면 제기차기는 세나라이전시기부터 널리 놀아온것이라고 합니다.
《동국세시기》라는 력사책에는 꿩의 깃을 꽂은 제기를 가지고 어른과 어린이들이 마주서서 다리힘을 겨루면서 찼는데 그것은 큰 총알과 같았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땅에 떨구지 않고 련속적으로 차는 사람이 잘하는것으로 되였다고 하였습니다. 옛날에는 어른들도 제기차기를 많이 하였는데 점차 소년들의 놀이로 되였습니다.

b_arow_06.gif 놀이목적
한발로 몸의 중심을 유지하고 다른발로 정확하고 기민한 동작으로 제기다루기를 하는 과정을 통하여 다리힘을 키우고 정신집중과 인내력, 운동기능을 높여주는데 있습니다.

b_arow_06.gif 놀이준비n-36.jpg
제기차기놀이에서 기본도구는 제기이므로 제기를 잘 준비하여야 합니다.
제기는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그 모양이 바뀌고 다양해졌습니다.
옛날에는 주로 못쓰게 된 구멍이 난 구리돈을 질기고 얇은 종이에 돌돌 말아싸서 종이의 량끝을 돈구멍으로 꿰여뽑은 다음 그 종이를 열개정도로 오리가 나게 베여 매 오리를 밑에서부터 3분의 2정도까지 손가락으로 비벼 마치 새의 깃처럼 되게 하였습니다. 손가락으로 비벼놓은 부분은 가는 노끈처럼 되여 빳빳하고 그우의 나머지 부분은 펼쳐진 종이채로 있어 보기만해도 한번 차보고 싶은 생각이 났습니다. 이러한 제기는 오늘에도 그대로 만들어 쓸수 있습니다.
그림에서와 같이 직경 2~3센치메터의 동그란 쇠판이나 연판 같은데에 직경 1센치메터 정도의 구멍을 내고 얇고 질긴 꽃종이같은것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이때 쇠판이 얇으면 제기가 공중에서 바로 서지 않으므로 어느정도 무게가 있어야 합니다.
제기는 또한 쇠동그라미만한 크기로 가죽을 오려서 쇠판에 맞추어 구멍을 낸 다음 거기에 새깃을 꽂아 빠지지 않도록 한 다음 그밑에다 쇠판을 풀로 붙이든가 실로 고정시켜 만들수 있습니다.
털이 있는 소가죽, 토끼가죽, 개가죽 등으로 만든 제기에 새깃이나 닭털, 꿩털 같은 것을 꽂아 장식하면 한결 보기 좋습니다. 이렇게 만든 제기는 공중에 떴다가 공기저항을 받아 빨리 떨어지지 않고 바로 서면서 천천히 내려오는데 그 모양을 차는 재미를 더 한층 돋구어줍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든 제기는 그 동작이 유하여 발에 잘 맞으므로 재주를 부리는데도 좋습니다.
종이나 새, 닭, 꿩 등의 깃이 없을 때에는 토끼털만 가지고도 제기를 만들수 있습니다. 토끼털만 가지고 제기를 만들 때에는 쇠동그라미판에 토끼털만 풀로 붙여서 만들면 됩니다.

zom.jpg

b_arow_06.gif 놀이 시기와 장소
놀이시기는 추운 겨울을 내놓고는 아무때나 할수 있는데 옛날에는 봄과 가을에 많이 하였습니다. 특히 이른봄과 늦은가을 쌀쌀한 날씨에 그냥 서서 놀기보다는 제기차기를 하면 몸단련에 좋습니다.
놀이장소는 운동장을 비롯하여 바깥의 아무곳이나 모여서 놀수 있는곳이면 됩니다.

b_arow_06.gif 놀이인원
2명이상 여러명이 놀수 있는데 인원수가 많을 때에는 편을 갈라 할수 있습니다.

b_arow_06.gif 놀이시간
30분~1시간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b_arow_06.gif 놀이방법
n-36-1.jpgb_bulet_01.gif한발차기놀이
한발차기놀이는 먼저 한명씩 차는 방법으로 합니다.
한명씩 찰 때에는 몇번차기를 하겠는가 하는 것을 약속하여야 합니다.
례를 들어 100번을 차기로 하였다면 순서를 정한 다음 첫순번부터 차면 됩니다. 제기를 차다가 떨구면 다음번 어린이에게 차례를 넘겨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차례차례로 돌아가면서 차는데 100번을 먼저 찬 어린이가 이기는것으로 됩니다. 이때에는 차는 어린이와 함께 다른 어린이들도 다같이 하나, 둘… 하면서 차는 수를 세여나갑니다.
한발차기놀이는 또한 여러명이 함께 차는 방법으로도 할수 있습니다.
여럿이 함께 찰 때에는 모든 어린이들이 제기를 가지고 찰 준비를 하면 그중 한명이 심판이 되여 시작구령을 줍니다. 그러면 같은 시간에 모든 어린이들이 제기차기를 시작합니다. 이 방법은 마지막까지 찬 어린이가 이기는것으로 합니다.
한발차기놀이를 할 때에는 제기차기를 시작하기전에 다리가 아프거나 힘들면 차올린 제기를 머리우나 어깨우에 받아놓고 잠간씩 다리쉼을 하고 다시 차는 방법으로 할것을 약속하고 시작할수도 있습니다.
이런 약속을 하였을 때에는 차는 수를 많이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기차기를 할 때 손을 뒤짐지고 차는 방법으로도 할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손을 자기 마음대로 하면서 차기보다 훨씬 힘듭니다.
그러므로 이 방법은 제기를 잘 찰줄 알아야만 할수 있습니다.

b_bulet_01.gif두발차기놀이n-37.jpg
두발차기놀이는 어느 한발로 먼저 차기를 시작하여 제기가 공중에 올라갔다가 내릴 때에 다른 발로 엇바꾸어가면서 차는 방법으로 합니다.
이 놀이는 시작하기전에 먼저 한번씩 차고 발을 엇바꾸겠는가 아니면 한발로 두번이나 세번씩 차고 발을 엇바꾸겠는가 하는 것을 약속하고 하여야 합니다. 만약 한번씩 엇바꾸어차기를 하기로 하였으면 한발로 한번씩 차야지 두번 차면 반칙으로 됩니다.
두발차기놀이 진행방법은 한발차기놀이때와 같은 형식으로 하면 됩니다.
제기차기를 할 때에 한 어린이가 실수없이 오래 차게 되면 다른 어린이들은 여러가지 우스운 이야기와 행동으로 오래 차지 못하도록 방해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재주가 있는 어린이들은 그런 꼬임에 넘어가지 않을뿐아니라 더 신이 나서 자기의 재주를 부리게 됩니다.

zom.jpg

b_bulet_01.gif재주부리기놀이 
재주부리기놀이는 일정한 순서에 따라 진행하는데 쉬운것으로부터 어려운것으로 넘어가면서 합니다.
재주부리기는 여러가지 발차기부터 시작합니다.
먼저 발안쪽모서리로 한번 차고 다음 공중에 차올렸다가 내리는 제기를 발바깥쪽모서리로 찹니다. 다음은 다시 발안쪽모서리로 한번 찬 다음 이번에는 발등으로 찹니다. n-38-1.jpg이러한 방법으로 발뒤꿈치, 무릎 순서로 찬 다음 마지막으로 발안쪽모서리로 높이 차서 머리뒤로 넘긴 다음 재빨리 돌아서서 내리는 제기를 한번 더 받아차고 제기가 공중에 올랐다가 내리려고 할 때 손으로 한번 슬쩍 다시 공중에 올려보냈다가 내리는 제기를 발안쪽모서리나 발등에 받으면 발재주부리기는 끝납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구대로 하지 못하였을 때에는 차례를 다음 어린이에게 넘기고 차례가 돌아오면 하지못한 차기를 마저 하여야 끝나는것으로 됩니다.
이 놀이는 시작하기전에 발안쪽모서리로 한번 차겠는가 또는 두번 차겠는가 하는 것을 약속하고 놀수 있습니다.
놀이는 약속한 차기를 먼저 끝낸 어린이가 이기는것으로 되는데 만약 단번에 다 끝낸 어린이가 두명이상일 때에는 재주부리기를 두번, 세번 반복하여 제일 많이 재주를 부린 어린이가 이기는것으로 됩니다.
재주부리기의 다음 방법은 차서 높이 올린 제기를 팔목, 무릎, 머리, 어깨, 잔등, 허리우의 순서로 올려놓았다가 내리우면서 차는 방법으로 합니다.
이 놀이도 시작하기전에 발로 몇번을 차고 재주를 부리겠는가 하는 것을 약속하여야 합니다. 승부가르기는 발재주부리기와 같이 합니다.

b_bulet_01.gif마주차기놀이 
b_arow_08.gif둘이 마주차기
둘이 마주차기놀이는 두명이 마주서서 서로 차건느기를 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는 그림과 같이 한명이 먼저 마주선 어린이에게 차보내면 마주선 어린이가 받아차서 차보낸 어린이에게 다시 보내는 방법으로 합니다.
이 놀이는 직경 1메터정도의 똑 같은 동그라미 두개를 그어놓고 그안에 한명씩 들어서서 합니다. 동그라미와 동그라미 사이의 거리는 적당히 하면 됩니다. 제기를 땅에 떨구거나 금밖으로 차보내면 반칙으로 합니다. 놀이는 약속한 회수만큼 차지 못하고 먼저 반칙한 어린이가 지는것으로 됩니다.

b_arow_08.gif셋이 마주차기n-39-7.jpg
셋이 마주차기놀이를 할 때에는 먼저 순서를 정한 다음 둘이서 마주치기를 할 때와 같이 각기 그어놓은 동그라미안에 들어가서 차례로 돌아가며 차건늬는 방법으로 합니다. 승부는 둘이 마주차기를 할 때와 같이 가릅니다.

b_arow_08.gif넷이 마주차기
넷이 마주차기를 하는 놀이는 그림에서와 같이 한명이 중심이 되고 세명이 부채살처럼 둘러서서 차건늬는 방법으로 합니다.
이 놀이도 먼저 순서를 정한다음 각기 자기 동그라미안에 들어가 섭니다.
놀이는 중심이 된 첫번째 어린이가 두번째 어린이에게 차보내면 두번째 어린이는 다시 중심에 선 어린이에게 차보내고 이번에는 중심에 선 어린이가 세번째 어린이에게 차보내는 방법으로 합니다.
놀이는 이런 방법으로 중심에 선 어린이가 둘러선 어린이들에게 차례차례 돌아가면서 차건늬기를 계속합니다.
이때 중심에 선 어린이가 제기를 받아 차지 못하면 반칙으로 되여 두번째 어린이와 자리를 바꿉니다. 그러나 둘러선 어린이들중에서 반칙을 한 어린이가 나면 그 어린이는 동그라미안에서 나가야 합니다.
놀이는 마지막 한명이 남을 때까지 하여 한판이 끝나는데 결국 중심에 남은 어린이가 이기는것으로 됩니다.

b_arow_08.gif다섯이 마주차기
다섯이 마주차기놀이를 할 때에는 돌, 가위, 보를 하여 그림에서와 같이 동그라미안에 순번대로 들어서서 시작합니다.
놀이는 먼저 1번이 제기를 2번에 차보내면 2번은 제기를 받아 한번 또는 두번 차면서 차보내기 좋은 자세를 취한 다음 3번에 차보냅니다. 3번은 같은 방법으로 차서 이번에는 1번에 보냅니다. 1번은 제기를 받아 같은 방법으로 이번에는 4번에 보내면 4번은 5번에, 5번은 다시 1번에 보내는 방법으로 합니다.
이 놀이는 제기를 땅에 떨구거나 동그라미밖으로 차보낸 회수가 열번 되는 어린이가 나오면 한판이 끝난것으로 하는데 순위는 잘못한 회수에 따라 정합니다. 다시 새로 놀 때에는 순위에 따라 동그라미 순서를 바꾸고 같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zom.jpg

n-41.jpgb_arow_08.gif편을 갈라 마주차기
편을 가르고 마주차는 놀이는 먼저 한줄로 선 두 편이 마주서서 차는 방법으로 합니다
이 놀이는 첫 어린이부터 상대편에 마주차기 시작하여 마지막 어린이까지 엇바꾸어 차보내는 방법으로 합니다. 놀이 과정에 반칙을 한 어린이는 대렬밖으로 나가야 합니다. 
놀이는 어느 한편이 다 반칙을 당하면 지는것으로 됩니다. 
편을 가르고 마주차는 놀이는 다음으로 돌, 가위, 보를 하여 두편으로 가른 다음 편끼리 순위를 정하고 한편은 홀수가 되고 다른 편은 짝수가 되여 그림에서와 같이 자리를 잡고 합니다. 
놀이는 홀수편의 1번부터 시작합니다. 
례를 들어 홀수편을 《가》편이라고 하고 짝수편을 《나》편이라고 한다면 놀이는 다음과 같이 합니다. 
먼저 《가》편의 1번이 《나》편의 4번에 제기를 차보내면 《나》편의 4번은 제기를 받아서 《가》편의 7번에 보냅니다. 이런 방법으로 제기를 받은 《가》편의 7번은 《나》편의 2번에, 《나》편의 2번은 《가》편의 5번에, 《가》편의 5번은 《나》편의 8번에, 《나》편의 8번은 《가》편의 3번에, 《가》편의 3번은 《나》편의 6번에 그리고 《나》편의 6번은 《가》편의 1번에 차보냅니다. 
이렇게 한바퀴 차돌이를 하면 한판차기는 끝납니다. 
이 놀이도 제기를 동그라미금밖으로 차든가 땅에 떨구면 반칙으로 되여 차기에서 떨어져야 합니다. 놀이는 마지막 한명이 남을 때까지 계속하는데 반칙하지 않고 살아남은 어린이가 있는 편이 이기는것으로 됩니다. 
이 놀이는 날아오는 제기를 맞받아 차보낼수도 있고 일단 받아서 자기 혼자서 몇번 차다가 상대편이 긴장을 늦추었을 때 불의에 차보낼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편이 왼발이 서툴면 왼쪽으로 슬쩍 차보내여 상대편이 재주를 다 부리지 못하게 할수도 있습니다. 

b_bulet_01.gif돌아오기놀이n-42-2.jpg
돌아오기놀이는 편을 짜가지고 일정한 거리를 제기를 차면서 돌아오기를 겨루는 방법으로 합니다. 이 놀이에는 제기를 한발로 차면서 돌아오기와 두발로 엇바꾸어차면서 돌아오기 방법이 있습니다. 
어느 방법으로 하든지 이 놀이에서 땅에 제기를 떨구었을 때에는 그자리에서 제기를 주어 다시 찰수 있습니다. 
이 놀이는 소년단반별로 하든지 편을 갈라 할수 있습니다. 

b_bulet_01.gif제기차기에서 벌받기
제기차기에서 벌은 진 편이 이긴편에 제기를 섬겨주는 방법으로 합니다. 
이긴편은 진편이 섬겨주는 제기를 진편이 받지 못하게 멀리 차보냅니다. 그러면 진편은 제기를 주어다가 또 섬겨주어야 합니다. 또한 이긴편은 진편이 섬겨주는 제기를 받아차올려 손에 쥐고 뛸수 있습니다. 그러면 진편은 그를 따라가 붙잡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긴편은 제기를 가지고 뛰다가 잡힐 것 같으면 쥐였던 제기를 멀리 던져버릴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진편은 제기를 주어다가 이긴편에 또다시 섬겨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긴편이 내찬 제기를 진편이 손으로 받아잡으면 그것으로 벌받기는 끝나는것으로 됩니다. 
그러므로 진편은 이긴편이 차는 제기를 받아쥐기 좋은곳에 널려서야 합니다. 
한편 진편이 섬겨주는 제기를 받지못하고 헛발질하면 반칙으로 놀이를 새로 시작해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