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육, 족편

작성자: 더덜기님    작성일시: 작성일2016-12-21 15:00:13    조회: 507회    댓글: 0

 

rou.jpgb_arow_06.gif편육
육류를 푹 삶아 보자기에 싸서 살을 성형하여 만든 것을 편육이라 합니다. 이렇게 료하기 어려운 부위 특히 머리, 족 등의 살을 푹 삶아 편육으로 먹는 답니다. 순수한 고기맛을 낼수 있어서 특별한 날이면 즐기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고기 자체의 맛으로도 먹기도 하고 야채<김치, 절인배추>와 곁들여 먹기도 한답니다.

b_arow_06.gif족편
족편은 겨울철 음식으로 설날 무렵에 즐겨 먹던 음식입니다. 족편은 주로 쇠족으로 만드는데 족에는 특히 콜라겐이라는 아교질의 단백질이 많아 묵처럼 만들 수 있습니다. 힘줄이나 쇠족, 껍질 부분에는 콜라겐의 특히 많아서 이것으로 족편을 만듭니다. 족편을 만들려면 우선 족을 토막내어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야 합니다. 그래야지 잡내와 불순물을 없앨수 있거든요. 그 다음 냄비나 솥에 족을 담아 물을 넉넉히 붓고 12시간 이상 끓이세요. 족이 무르면 국물을 체에 걸르고 건지는 곱게 다져서 갖은 양념을 합니다.<소금, 후춧가루, 다진파, 다진마늘등> 이렇게 양념을 하면서 다시 솥에 눋지 않게 가끔 저으면서 걸쭉하게 끓여 네모진 넓은 그릇에 쏟아 차가운 곳이나 냉장고에 굳히면 됩니다. 굳힌 족편에 달걀지단, 석이버섯, 대추, 통잣을 고명으로 얹어 내면 된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