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의 보관 및 관리

작성자: 최고관리자님    작성일시: 작성일2015-09-29 10:15:21    조회: 562회    댓글: 0

 

bbs_title_line.gif
t.gif
한복의 보관 및 관리
t.gif

b_arow_06.gif 한복 보관 방법
조선종이로 만든 상자는 한복을 보관하기에 가장 좋은 도구이다. 조선종이는 통풍이 잘 되고 습기를 흡수하기 때문에 한복 보관에 최상의 조건이다. 한복을 맞췄다가 찾을 때 가게에서 한복을 담아준 상자를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다. 조선종이 상자는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한다. 이때 상자안에담뱃잎 가루를 종이에 싸서 한쪽 구석에 놓아두면 방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b_arow_06.gif 한복 개이는 방법
b_bulet_01.gif녀자한복
1. 저고리는 펼친 뒤에 고름 두짝을 가지런히 모아서 25~30cm길이로 3~4번 접는다. 
2. 저고리의 양쪽 소매는 옆선에 맞추어서 깃쪽으로 접되 소매가 어깨폭보다 길면 2번접는다. 
3. 치마는 폭을 네겹으로 접고 길이의 반으로 접는다. 
baoguan1.jpg

b_bulet_01.gif남자한복 
1. 저고리는 곱게 펴놓고 량소매는 병풍접기로 한쪽씩 접어 포갠다. 
2. 량소매를 다 포개 접은 다음 아래를 반쯤 소매위로 접되 깃이 접히지 않도록 접어 올린다.
3. 바지는 두 가랑이의 밑위선을 꺾어 포개고 바지의 중앙을 접어 밑단을 위로 포갠다. 
baoguan2.jpg

b_arow_06.gif 한복 세탁법
한복은 소재가 얇고 바느질이 섬세하기 때문에 세탁으로 탈색되거나 바느질이 상할 우려가 많다. 천연섬유인 명주는 드라이클리닝(건조세탁)을 하고 합성섬유는 손빨래를 해도 된다. 특히 손빨래를 할 경우 세탁기를 사용하면 옷감의 올이 튀거나 모양이 손상되기 쉬우므로 손으로 직접 살살 비벼서 빨아야 한다. 음식물 얼룩이 생기면 벤졸로 가볍게 문질러 얼룩을 지운다. 
baoguan3.jpg
b_arow_06.gif 한복 다림질 법
다림질을 할 때는 섶을 량쪽으로 젖혀놓은후 가장자리가 겉으로 밀려 나오지 않게 안쪽에서 다리는데 곡선부분이 늘어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치마는 안자락을 먼저 다리고 너무 누르지 않도록 한다. 동정은 입기 바로 전에 반듯하게 다려야 목선이 아름다워 보인다. 저고리의 겨드랑이 부분에 물수건을 대고 두세번 다림질을 해주면 말라도 흉하지 않게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