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신구

작성자: 최고관리자님    작성일시: 작성일2015-09-29 10:09:05    조회: 188회    댓글: 0

 

bbs_title_line.gif
t.gif
장신구
t.gif

zsg.jpgb_arow_06.gif 노리개  
한복의 액세서리 중에서 대표적인것이 노리개인데, 옛날에는 장신구도 직위와 신분을 나타내였으며, 누구나 소중히 간직한 귀중품이였다. 
노리개의 종류에는 삼작 노리개와 단작 노리개가 있으며,소재로는 산호, 옥, 밀화(호박의 한 가지)등이 있고, 그 섬세한 조각과 색조는 우리 한복에서 빼놓을 수 없는 귀중한 장식품이다. 

유물에서 보면 향을 넣어 사용한 향낭, 구급약을 넣는 노리개, 바늘을 넣는 침낭 등이 있으며, 이러한것들에서 옛녀인들의 놀라운 지혜와 아름다움을 찾아볼수 있다. 
요즈음은 금,은,산호,비취,옥 등으로 된 노리개가 많으며, 이러한 것들은 패물을 대신하기도 한다. 겨울에는 금이나 은으로 된 것이 좋고, 여름에는 옥이나 비취 노리개가 시원해 보인다.   

b_arow_06.gif 반지 
액세서리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쉽게 구할수 있는 것이 반지다. 소재는 금,은,다이아 몬드, 비취, 에메랄드,옥 등 다양하지만, 반드시 비싼 것이 아니더라도 의미가 있는 것이나 친근감이 가고 자기에게 잘 어울리는 것이면 좋다. 결혼이나 약혼 반지와 같은 기념 반지는 일생동안 소중히 간직할수 있는 것으로 마련하는데, 대개 결혼 반지나 회갑 반지는 쌍가락지로 한다.  

b_arow_06.gif 비녀   
부인들의 쪽찐 머리가 흘러 내리지 않게 하기 위하여 머리에 꽂는 장식 용구로는 비녀가 있다. 비녀는 삼국시대부터 사용한 것으로 보이며, 그 종류로는 모양에 따라 오두(烏頭),매죽,석류,국화,봉(鳳),호도,목련,죽,화월(花月),어두,원앙잠과 흑각비녀 등이 있었다. 또한 만드는 재료에 따라서 금,은, 옥, 산호,비취,구리,백통,나무,뿔,대비녀 등이 있었는데,금,은,주,옥은 상류층녀인들이 애용하였고,서민층은 보통 나무나 뼈,뿔등으로 만든 비녀를 머리에 꽂았다. 

b_arow_06.gif 단추와 브로치  
단추는 유물에서 나타난 것처럼 관복이나 의상,적의 등에 사용하였던 것으로 미루어 그 력사가 오랜 듯하다. 재료로는 금,은이나 옥석등이 있고, 모양도 나비,박쥐,매미,국화등 다양하다. 또한 매듭 단추도 예술적가치가 높이 평가되고 있다. 
개화기 이후 생활의 간소화와 더불어 옷고름 대신 간편하게 단추를 사용하였고 단추 대용으로 브로치를 달았는데, 여름의 모시옷에는 비취나 옥 브로치가 시원해 보이고 겨울에는 산호 브로치를 많이 단다.  

b_arow_06.gif 신과 손가방  
요즘에는 한복을 입을 때 대개 고무신이나 구두를 겸용하여 신지만, 한복에는 버선에다 고무신을 신는 것이 원칙이며, 버선과 고무신의 실루엣은 한복의 선과도 아름답게 조화된다. 간혹 키가 커 보이도록 한복에 굽 높은 구두를 신는 경우가 있는데, 불안정할 뿐만 아니라 한복의 멋을 송두리째 앗아가 버린다. 한복에는 언제나 고무신을 신어야 제격이다. 
한복을 입었을 때 손가방도 중요한 액세서리 역할을 하므로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무거워 보이는 큰 가방은 한복의 미를 크게 감소 시키므로 피한다. 파티나 례식 때에는 입은 옷과 같은 천으로 만든 주머니형이나 긴 지갑형이 어울리고,화려한 파티에는 구슬이나 다이아몬드 빽이 장소의 분위기에 잘 어울린다. 평소 가벼운 나들이 때에는 깨끗하고 작은 손가방이면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