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의 무늬와 디자인

작성자: 최고관리자님    작성일시: 작성일2015-09-29 10:07:20    조회: 313회    댓글: 0

 

bbs_title_line.gif
t.gif
한복의 무늬와 디자인
t.gif
yifu-2.jpg단아한 선, 배색과 함께 한복의 아름다움을 더욱 강조하는 것은 무늬다. 한복의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다양한 무늬를 넣었는데, 대표적인 것이 직문, 직금, 수, 금박, 은박 등 이다. 

직문은 옷감을 짜는 과정에서 이미 만들어진 무늬이며 직금은 옷감의 바탕에 금실로 무늬를 짠 것이다. 스란치마 자락의 끝, 저고리의 섶과 깃, 원심의 어깨 등에 부착해 화려한 분위기를 살렸다. 
  
요즘에는 금박과 은박, 다양한 색과 모양의 수를 저고리의 고름과 끝동, 깃, 섶과 치마자락의 끝 등에 장식해 포인트를 준다. 금박의 문양은 식물 문양, 동물 문양, 자연 문양, 기하 문양 등이 있는데 기쁨을 뜻하는 희자, 행복을 뜻하는 복자와 꽃 문양이 보편적이다. 
  
한땀 한땀 정교한 바늘땀이 이어진 수는 여러가지 색과 모양으로 화사함을 더한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꽃 모양수는 녀성스러움이 한층 돋보인다. 저고리의 깃, 고름,끝동과 치마의 밑단에 잔무늬를 넣는 것이 보통이나 조금 더 화려한 멋을 살리려면 치마의 앞, 뒤에 커다란 꽃이나 장수를 상징하는 수, 행복을 뜻하는 복 등의 글자를 수 놓아도 좋다. 주로 궁중이나 상류사회의 례복 등에 사용하던 수는 기계수의 발달로 단순한 한복에 포인트를 주고 장식미를 더하는 기능으로 대중화 됐다. 

b_arow_06.gif 오늘날의 한복
1.모양이 간단하고 종류가 적어지고 있다.
2.색과 무늬는 더 화려해지고 있다.
3.명절이나 특별한 행사에 한복을 입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4.우리나라의 문화를 다른 나라에 알릴 때에도 이용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