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한복

작성자: 최고관리자님    작성일시: 작성일2015-09-29 10:05:57    조회: 207회    댓글: 0

 

bbs_title_line.gif
t.gif
아동한복
t.gif

ertong.jpg색동 저고리는 예로부터 전해내려온 우리민족 어린아이 전통한복이다.오방색(적, 황, 청, 백, 흑)을 기준으로 만든 색동 저고리는 남 녀 아동 구별 없이 입혔다.  

b_arow_06.gif 남자아이한복
명절 때나 돌 또는 기타 행사 때에는 두루마기에 전복을 입히고 복건 또는 호건(虎巾)을 씌운다. 특히 두루마기는 오방장이라 하여 5가지 색을 사용하였는데, 대개 연두 길에 색동 ·노랑 섶 ·자주 무 ·분홍 안섶 ·남색 깃 ·남색 고름으로 되어 있고, 꽃분홍 안을 받쳤다. 평상복은 어른과 같이 저고리 ·바지 ·조끼 ·마고자이며, 방한을 위해서는 두루마기도 입혔다. 

b_arow_06.gif 여자아이한복
명절 때나 돌 또는 기타 행사 때에는 남아와 마찬가지로 오방장이를 입히는데, 그것은 연두 길에 색동 ·노랑 섶 ·남색 무 ·분홍 안섶 ·자주 깃 ·자주 고름으로 하였다. 평상복으로는 저고리 ·치마에 방한을 위해서 배자 ·두루마기 등을 입혔다. 이러한 가운데 계절별로는 겨울에는 솜옷 또는 누비옷, 봄 ·가을에는 겹옷, 여름에는 홑옷 등이 있었다.

b_arow_06.gif 아기의 돌날 한복
b_bulet_01.gif남자아이는 연보라색 풍차바지와 분홍색 저고리에 남색 돌띠고름을 단다. 그 위에 조끼 ·마고자를 입고 오방장두루마기(까치두루마기) 위에 전복을 입고 복건이나 호건을 쓰고 술띠를 맨다. 전복 등에는 길상무늬를 수놓은 붉은 띠에 12개월을 상징하는 주머니 12개를 매달아 부귀영화를 기원한다. 그리고 타래버선에 태사혜를 신는다.


b_bulet_01.gif여자아이는 분홍 풍차바지에 노란색 또는 연 뽕무지기 속치마를 입고 다홍치마에 연두 혹은 노랑 색동저고리를 입는다. 당의를 입기도 한다. 머리에는 굴레나 조바위를 씌우고 발에는 오목누비 버선에 비단신을 신긴다. 당의 고름에는 길상도안을 수놓은 주머니에 은으로 만든 장식노리개를 매단다. 모두 수(壽) ·부귀(富貴)를 기원하는 뜻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