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정사

작성자: 더덜기님    작성일시: 작성일2016-07-22 11:38:57    조회: 255회    댓글: 0

 

k-worzengsa.jpg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오대산 동쪽 계곡의 울창한 수림속에 자리잡고있는 월정사는 오랜 불교문화의 정수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거찰이다. 선덕왕 14년에 자장율사에 의해 창건된 월정사는 상원사를 비롯한 오대암자 영감사 등 크고 작은 사찰과 암자 및 말사를 거느리고 있다.
지금의 월정사는 6.25의 참화로 완전히 소실되었다가 초토위에 다시 건립된 사찰이다. 사중의 많은 귀중품이 이때 불탔는데, 특히 양양군 선림원터에서 출토되어 월정사로 옮겨졌던 신라동종도 소실됐다.
하지만 그때의 소실에도 불구하고 현재 월정사에는 국보 제48호인 8각 9층석탑을 비롯하여 보물 제139호로 지정되어있는 석조보살좌상 등 많은 문화재·유물들이 있다.
가을철 오대산의 단풍여행시 월정사에 들러 사찰과 단풍을 함께 즐기는 것도 좋다. 특히 고풍스러운 사찰과 단풍이 어우러진 모습에 가을을 한층 깊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자장율사가 부처님의 정골사리를 모셔놓았다는 적멸보궁, 조선왕조실록과 선원보략 등을 보관했다던 사고지 등 많은 암자가 있으며, 국보 제48호로 지정된 월정사8각9층석탑, 보물 제139호로 지정되어 있는 월정사 석조보살좌상 등 문화재도 많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