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단공원(天坛公园)

작성자: 더덜기님    작성일시: 작성일2016-07-21 14:32:17    조회: 168회    댓글: 0

 

c-tiantan.jpg천단은 기원 1420년에 건설이 시작된 후 명,청(기원1368년-1911년) 두 조대 황제들이 천지지신에게 제를 지내던 곳으로 북경 유명한 자금성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천단의 제일 남쪽은 방형의 담장을 둘러 지(地)를 상징했고 제일 북쪽은 반원형으로 하늘을 상징했다. 이러한 설계는 중국 고대 《천원지방(天圓地方)》의 사상에서 온 것이다. 
천단은 내단과 외단으로 나뉘어져 있다. 천단의 주요 건축물은 주로 내단의 중축선의 량켠에 집중되여 있으며 남에서 북으로 환구(圜丘),황궁우(皇穹宇), 기년전(祈年殿)으로 나뉜다. 환구는 3층으로 된 원형석대로 되여있고 매 층마다 돌 란간을 둘렀다. 이 원형의 환구는 황제가 천제를 거행하는 중심장소이다. 황제의 천제행사는 례법이 엄격하며 매년 음력 동지 (12월22일좌우)의 려명전에 거행는데 황제가 친히 행사를 사회한다. 행사를 거행할 때 단앞에는 1메터남짓한 초불을 켠 커다란 초롱을 건다. 환구의 동남쪽 귀퉁이에는 특제한 향로가 있으며 이런 향로는 천제에 사용하던 가축과 옥백 등 제물을 태우는데 사용한다. 천제는 향연이 감돌고 고악이 울리는 가운데 진행되는데 아주 엄숙하고 장엄하다. 환구 복쪽의 황궁우는 원형의 단층 궁전으로 평소 천제 신주를 두는 곳이다. 황궁우의 주위는 원형의 담으로 둘렀는데 이것이 바로 유명한 회음벽(回音壁)이다. 회음벽은 아주 기묘한 담벽으로 담벽의 한쪽 끝에서 낮은 소리로 말을 해도 맞은편 담벽에서 똑똑히 들린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