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선1. 단군신화

작성자: 최고관리자님    작성일시: 작성일2015-09-24 14:28:36    조회: 586회    댓글: 0
ls_title_hanshi_01.gif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자기 고유의 건국 신화를 가지고 있다. 대체로 환상적인 신의 이야기로 엮어져 있으며 그대로 믿기 어려운 내용으로 되여 있다. 그리고 대개의 경우 건국 신화는 하늘과 련결되여 있다. 고조선 건국 신화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고조선의 건국에 관한 내용은 여러 옛 력사책에 기록되여 있다. 그 중 가장 오래된 것은 일연(1206~1286)이 지은 "삼국유사"의 기록이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guchaoxian1.jpg"옛날 하늘나라의 왕 환인의 아들 환웅이 인간 세상을 탐내다가 마침내 아버지의 허락을 받았다. 환웅은 천부인(하늘 표식을 새긴 도장) 세개를 얻어 3천여 명의 무리를 거느리고 태백산 꼭대기 신단수 아래에 내려와 그곳을 신시라 이름하였다. 그리고 바람, 비, 구름을 관장하는 자들을 거느리고 곡식, 목숨, 질병, 형벌, 선악 등 무릇 인간 세상의 360여가지 일들을 주관하였다.
이때 환웅앞에 곰과 호랑이가 나타나 환웅에게 인간이 되게 해달라고 빌었다. 환웅이 이들에게 신령스러운 쑥과 마늘을 주면서 그것을 먹고 100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인간이 된다고 가르쳐 주었다. 그러나 참을성 없는 호랑이는 굴을 뛰쳐나가 버렸다. 이를 잘 견뎌낸 곰은 녀자가 되였다. 웅녀가 항상 신단수 아래서 잉태하기를 기원하자 환웅이 잠시 변해 혼인하여 단군왕검을 낳았다. 중국 요임금이 즉위한 지 50년에 평양성에 도읍하고 나라 이름을 조선이라고 했다.
1,500년동안 나라를 다스리다가 주나라 무왕이 즉위한 해에 기자를 조선에 봉하므로 장당경으로 옮겼다. 뒤에 아사달로 돌아와 숨어 산신이 되니 이때 나이가 1,908세였다."

단군신화의 중심 내용은 환인의 아들 환웅이 땅에 내려와 웅녀와 결합하여 단군을 낳고 단군이 고조선을 세웠다는것이다.

여기서 환인은 하늘신을 상징한다. 하늘신의 아들 환웅이 땅에 내려왔다는 것은 다른 곳에서 이주해왔다는 력사적 사실이 반영되여 있다. 일찍이 청동기를 받아들인 환웅 부족의 지배자는 자신이 하늘의 자손이라고 생각하였다. 환웅 부족은 이 지역으로 이주하여 곰과 호랑이로 상징되는 토착 집단을 정복하였다. 이 과정에서 곰을 상징으로 하는 부족과 결합하였음을 알수 있다. 그리고 환웅부족과 곰부족 즉 환웅과 웅녀의 결합으로 태어난 단군이 이주민과 토착민을 모두 아우르는 지배자로 등장한것이다. 그러므로 단군은 하늘신의 손자인 셈이며 그가 세운 나라가 바로 고조선이다. 결국 고조선은 하늘신의 뜻에 의해 세워진 나라임을 강조하는 내용인것이다.

일반적으로 지배자의 등장, 부족의 통합, 축출에 의해 국가가 발생한것은 청동기 시대의 일이다. 우리 민족의 청동기 시대는 기원전 10세기경에 시작되였다. 따라서 단군의 건국 년대가 중국의 요임금 시절인 기원전 2,333년, 또는 그 이전이라고 하는 것은 신석기 시대에 국가가 발생하였다는것이므로 사실로 보기는 어렵다. 다만 신화가 전해지고 기록되던 시기에 중국 문화와는 다른 우리 문화의 독자적인 전통과 주체성을 강조하기 위해 그렇게 기록한것이다.

즉 권력과 국가 발생 이후 지배자들이 자신의 권위를 내세우기 위해 자신의 권력이 하늘로부터 받은 신성한 것임을 강조하였다. 그러한 내용이 국가가 발전해 가면서 그럴듯한 건국 신화로 전해져 내려오게 된 것이다. 따라서 신화는 어디까지나 신화일 뿐이다. 다만 국가 발생기의 력사적 사실을 간접적으로 반영하고 있을 뿐 그 자체를 력사적 사실로 보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