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13. 조선의 문화

작성자: 최고관리자님    작성일시: 작성일2016-04-13 14:53:50    조회: 683회    댓글: 0

ls_title_hanshi_47.gif


chaoxian13.jpg

b_arow_06.gif 사상의 변화 
조선문학에서 최초로 우리글로 씌여진 소설은 허균의 "홍길동전"이다. "홍길동전"은 현실참여와 정치개혁을 위해 어떤 목적의식을 가지고 쓰여졌다고 할수 있다. 허균은 사회의 불공평한 대우에 불만을 품고 실제로 혁명을 꿈꾸었었다. 그가 쓴 "홍길동전"은 그의 문학적재질뿐 아니라 사회혁명사상까지 담고있어서 조선의 문학사상 기념비적인 작품이 되고있다. 

"홍길동전"이 나타난 1세기후에 판소리가 등장하였다. 광대가 한편의 이야기를 노래와 아니리(이야기)로 부르는 판소리는 서민문학과 량반사대부의 문예를 모자이크적인 수법으로 엮어 국민문학적인 성격을 띠고있다. 따라서 판소리는 삽시간에 퍼져나갔고 사대부는 물론 일반 민중에게도 크게 환영을 받았다. 

판소리중 가장 많이 불리운것이 바로 "춘향전"이다. "춘향전"은 이도령과 춘향사이에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를 줄거리로 하였지만 사실은 관에 대한 민중의 항거를 의미한것이다. 일개 기생에 불과한 춘향이 사또 변학도의 수청을 거부한것은 곧 민중의 사상의식의 변화였다. 

그외에 또 사회개조를 위한 리상과 실천가능한 방법을 예시했던 박지원의 "허생전", 량반계층을 신랄하게 풍자한 "량반전" 등 작품들도 모두 당시 사회개혁의 방향까지 포함하고 있어서 근대사회정신의 토대가 되였다. 

b_arow_06.gif 시조 
시조문학에 있어서도 조선후기에 새로운 변화가 있었다. 시조가 량반계층의 손을 떠나 민중들에 의해서도 쓰여졌으며 민중들의 시조로서 사설시조가 등장하였다. 사설시조는 평시조의 기본형에서 두구이상이 각각 그 자수가 10자이상으로 늘어난 시조형식으로 민중들의 생활모습이나 남녀간의 사랑이 적라라하게 읊어졌다. 또한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것이 많았는데 이것은 당시의 민중의식의 성장과 그 궤를 같이 하는것이라고 볼 수 있다. 

b_arow_06.gif 민중오락 
한편 민중의식의 성장은 다양한 민중 오락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농촌에서는 두레를 중심으로 풍물(농악)을 즐겼고 지방에 따라 탈춤, 광대놀이, 꼭두각시놀음 등 각 지방의 고유의 오락이 발달하였다. 특히 민중들 사이에 널리 행해진 탈춤놀이는 풍자적이고, 해학적인 내용이 중심을 이루었다. 탈춤은 탈을 쓰고 양반을 야유하고 호령하는 내용이 많았는데 이것은 부패한 양반 사회의 변혁을 추구하는 민중 의식의 성장을 반영한 것이다. 

b_arow_06.gif 그림 
조선시기 새로운 그림의 경향으로는 진경산수화, 풍속화, 민화 등을 들수 있다. 

진경산수화의 화풍을 정립한 이는 정선(1676-1759)이다. 그는 우리 나라의 자연을 묘사하는 데에 알맞은 화법과 구도를 창안해 내었다. 그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인왕재색도`, `금강전도` 등이 있다. 특히 금강전도는 하늘에서 비행기를 타고 내려다보는 구도로 금강산 전체를 한눈에 조감할 수 있는 구도를 취하고 있다. 정선이 이룩한 진경산수화는 큰 유행을 낳게 되었는데 최북, 김홍도(1475-?) 등도 섬세한 필치로 우리 자연을 묘사하였다. 

조선후기 그림에서 보여지는 또 하나의 경향은 당시 속화라고 불렸던 풍속화의 유행이다. 김홍도는 특히 일반 민중들의 일상적인 일들을 소재로 한 풍속화를 많이 남겼는데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서당`, `무동`, `논갈이`, `씨름`, `기와이기`, `대장간` 등 활발한 동작과 밝은 표정을 가진 생동감 있는 것들이 많다. 이러한 것들은 조선 후기 민중들의 건강한 노동에 대한 고조된 관심과 그 가치에 대한 신념에 힘입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아울러 조선후기에는 민화가 유행하였다. 전문화가가 아닌 유랑화가 또는 방랑화가에 의해 주로 그려졌는데, 해, 달, 나무, 동물, 무속 풍속 등이 소재가 되었다. 민화는 생활 공간을 장식하기 위한 것으로, 그림이 민중 생활과 밀착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민화에는 조선 후기 민중들의 다양한 생활 감정과 변혁을 바라는 희망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