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학습습관을 배양한 몇가지 방법

작성자: 은혜님    작성일시: 작성일2017-03-08 11:47:54    조회: 342회    댓글: 0

학생들의 학습습관을 배양한 몇가지 방법
료녕성무순경제개발구조선족소학교               
전영희


량호한 학습습관은 제일 좋은 선생님이다. 때문에 소학계단에서 지 식의 루적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것은 량호한 학습습관을 배양 하는것이다. 공부를 잘 하려고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공부를 한다고 해서 그 학생이 공부를 잘하는것은 아니다. 공부를 잘하려면 인내력, 집중력, 열정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것은 량호한 학습습관을 양성하 는것이다.
저는 조선어문 교학실천중에서 아래와 같은 몇가지 방법으로 학생들 의 량호한 학습습관을 배양하였다.
1. 귀담아 듣는 습관
강의는 실내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지식을 가르치는 가장 중요하고 가 장 상용적인 방법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에게 정신을 집중하여 강의를 귀 담아 듣는 습관을 길러주어야 한다. 그러자면 교원은 수업을 할때 응당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를 돌려야 한다.
첫째.중점이 있게 강의해야 한다. 소학생들은 분석하고 귀납하는 능 력이 약하기에 교원의 강의가 중점이 없이 지저분하면 리해하지 못하게 되고 강의를 듣기 싫어한다.
둘째.강의가 짧아야 한다. 소학생들은 의지력과 집중력이 약하고 움 직이기 좋아하기에 강의시간이 길어지면 자연히 육체와 정신면의 피로를 느끼면서 안절부절 못하고 정신을 다른 곳에 팔게 된다.    
셋째.다양한 형식 이를테면 어조를 수시로 변화시킨다든가 유모아를 결합시킨다든가 시청각교수수단을 사용한다든가 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강의의 취미성을 높임으로써 학생들의 주의를 불러일으키고 또 내내 지 속되게 해야 한다.
수업시간에 학생들은 교원의 옳바른 가르침과 인도에 발을 맞춰서 마 음, 눈, 손, 입, 귀를 가다듬어 강의를 듣고 다른 사람이 발언할 때 에는 그 사람을 바라보면서 듣거나 기록을 하면서 듣는다.
2. 깊이 파고 드는 습관
학습에서 깊이 파고 들어야만 발견이 있게 되고 사유가 발전하게 된 다.
첫째.사고시간을 충분히 준다. 교원들은 흔히 수업시간에 물음이나 련습문제를 준 다음 인차 지명하는데 이는 학생들에게 얕은 사유습관을 길러주게 된다. 그러므로 물음이나 문제를 준 다음에는 깊이 사고할수 있 도록 사고시간을 충분히 주어야 한다. 학생들은 아는 문제는 적극적으 로 답하고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대담하게 손을 들고 선생님께 물어보아 야 한다.
둘째. 의문을 갖게 한다. 의문을 가지면 깊이 파고들게 되고 깊이 파 고들면 의문이 생긴다. 그러므로 수업에서 의도적으로 학생들에게 의 문을 가질수 있는 조건과 공간을 마련해주어야 한다. 항상 무엇때문인가 하는 물음을 가지고 사고한다. 모르는것이 있거나 의문나는것이 있으면 문제를 제기하여 동학들과 토론하여 해결하게 한다.  
3. 합작학습습관
소조학습은 학생사이의 정감교류, 호상방조, 공동한 제고를 추진하고 학생들이 학습의 주동성을 발휘하는데 적극적인 작용을 일으키고 있다.
소조성원들 모두가 주인공적 태도로 자신이 맡은 직책을 다 하여야 한다. 소조성원들사이에 호상 지지하고 밀접히 배합협조하는 집단정신을 발양하여 소조합작학습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임무를 착 실히 완성하는 동시에 이런 합작학습활동에서 량호한 합작학습습관을 배 양받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독립사고의 습관을 양성하여야 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용약 발언하는 습관을 양성하여야 하며 남의 말을 귀담아 듣는 습관을 양성하여야 하며 과당규률과 합작규칙을 준수하는 습관을 양성하여야 하며 책임감과 영예감을 양성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소조합작학습을 적당하고 합리하게 조직해야 하며 또한 반드시 개별학습 의 기초에서 소조합작학습을 해야 한다.
소조합작학습에서 학습할 내용, 토론교류할 문제를 잘 설정하여야 한다. 동시에 문제의 정경을 설치하는데 특별한 주의를 돌려야 한다. 문 제의 정경설치는 학생들의 사유를 개방하고 흥취를 불러일으키는데 매우 큰 작용을 놀며 전반학생들이 모두 적극적이고도 주동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하도록 한다.  
4. 예습하는 습관
저는 학생들에게 예습형식을 세가지로 나누어 하게 하였다.
○수업전예습: 내용을 초보적으로 료해하기, 새지식과 유관된 구지 식을 찾기, 중난점과 신구지식의 련계를 찾기, 적당하게 필기하기, 모르 는 문제를 표기하기 등이다.
○단원예습:휴식일을 리용하여 한개 단원의 내용을 읽어보면서 지 식의 계통을 알아본다.
○학기예습:방학간을 리용하여 전편 교재를 읽어보면서 지식의 체 계를 정리해 본다.
저는 개학초에 먼저 예습방안을 짜서 학생들에게 가르친후  실시 하면서 부단히 시정하고 개진하여 학기말에 적합한 예습방안을 작성하였 다. 학생들도 처음에는 어떻게 할지 몰라서 망설였지만 지금은  학생들 이 예습을 절차에 따라 잘하였다. 뿐만아니라 상등생들은 먼저 앞서 가 면서 예습을 한다.
아래의 도표는 조선어문수업전에 예습하는 방안지이다.


제1교시수업전 예습방안지



















내용               
      절차
상, 중등생에 대한 요구차생에 대한 요구
첫벌 읽기 발음현상을 표시하면서 읽는다.
1)련음, 된소리, 거센소리, 동화현상, ㄴ의 첨가, ㅎ의 약화, ㅎ의 탈락, 《ㅢ,ㅖ》의 발음, 구개음화)
2)련음현상외에 발음현상을  표시한 단어는 2벌씩 정확히 읽는다.

발음현상에 주의하면서 읽는다.

1.련음, 된소리, 거센소리, 동화 현상만 표시한다.
2.표시한 단어를 정확히 3벌 읽는다.

두벌째 읽기 1)뜻 모를 단어를 과문에서 찾아서 표시하고 사전을 찾아서 뜻을 알아본다.
2) 과문을 정확히 읽는다.
1)뜻 모를 단어를 과문에서 찾아서 표시하고 문구속에서 리해해본다.
2)과문을 정확히 읽는다.
세벌째 읽기 1)과문의 대체적인 내용을 생각하면서 읽는다.
(과문의 제시를 읽어보고 제목과 련결시켜서 과문의 주요내용을 대체적으로 말할수 있어야 한다.)
과문을 한벌 읽으면서 누가 무엇을 했는가를 생각한다.
(과문의 제목과 련결시켜서 누가 무엇을 한 일인가를 간단히 말할 수 있어야 한다.)



2교시수업전 예습방안지



















내용        절차상, 중등생에 대한 요구 차생에 대한 요구
첫벌 읽기과문의 련습문제를 사고하면서 과문을 읽는다. (과문에서 정확한 답안을 찾아서 밑줄을 긋고 시간책에 답안을 간단히 써본다.) 과문의 련습문제를 사고하면서 과문을 읽는다. (과문에서 정확한 답안을 찾아서 밑줄을 긋는다.)
두벌째 읽기력점을 표시하면서 읽는다.  (주로 수식어에 표시를 하는데 한 자연단락에서 1--2개를 찾아서 표시한다.)과문을 정확하고 숙련하게 읽는다.
세벌째 읽기과문제시를 참고하여 주제를 생각하면서 읽는다.과문을 읽으면서 느낀점을 생각한
다.


5. 독서습관
우리는 독서를 통하여 지식을 얻을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사고력을 키 워 살아가는 지혜를 배울수 있다. 독서는 폭 넓은 인간을 만들어 주고 바른 인성을 형성시켜 주며 창의력을 키워 줄수 있다. 《사람은 책을 만 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 라는 말처럼 책은 우리에게 마음의 량식을 안 겨 주어 인생의 길잡이가 될 것이며 진리와 교훈 등을 깨닫게 하여 인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다 할 것이다. 독서습관교육은 독서심을 길러 독서 력을 배양하고 독서기술을 터득하는것이다.
저는 아래와 같이 요구하면서 학생들의 바른 독서습관을 배양하였다.
·매일 조금씩 읽는다.
·주위를 정돈하여 조용하고 침착한 분위기 속에서 읽는다.
·독서위생을 지킨다.
·독서의 계획을 세워 여러 종류의 책을 골고루 읽는다.
·책 속에 담겨진 내용을 이해하면서 읽는다.
·자기의 생활과 연관을 지으며 읽는다.
·자기가 선택한 책은 끝까지 읽는 습관을 기른다.
·읽은 내용을 남에게 이야기 해 본다.
·읽고 난 후 기록하는 습관을 기른다.
·독서시간을 정해 놓고 편안한 마음으로 책을 읽는다.
6. 복습하는 습관
○과후복습:그날에 배운지식을 그날에 복습하여 새지식에 대해 인 식을 깊이 한다.
○단원복습:즉시적으로 신구지식을  련계하여 지식점을 기억하고 지 식을 계통화,  체계화한다.
○학기복습:내용과 시간을 분산시켜 유관 구지식을  반복적으로 복 습하면서 공고히 한다.
이상의 습관외에 또 숙제하는 습관, 자세를 바로 하는 습관 등 여러 방면으로 학생들의 량호한 학습습관을 배양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수업시 간에 학생들의 자세를 바로 하는것은 그들의 신체를 건강히 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옳바른 학습태도를 배양하는데도 그 의의가 깊다. 때문에 저는 수업시간에 수시로 학생들의 자세를 바로 하는 교양을 늦추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시험치는 량호한 습관을 배양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몇가지 절차로 시험을 칠것을 언제나 요구한다.
○시험지를 받은후 먼저 이름을 쓰고 다음 학교, 학년, 학급명칭을 쓴다.
○시험문제를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훑어보면서 알듯말듯한 문제나 모를 문제앞에는 부동한 기호로 표시한다.
○문제요구를 2-3벌 읽는다. 문제요구를 명확히 하고 문제풀이 사로가 결정된 후에 쓰기 시작한다.
○먼저 쉬운 문제를 쓰고 다음 알둣말듯한 문제를 쓰며 마지막에 힘든 문제를 쓴다. 
○글씨를 깨끗하고 규범하게 쓴다.
○한 문제를 다 쓴 다음 검사하고 다음 문제를 쓰기 시작한다.
○문제를 모두 완성한 후 끝으로 검사를 잘 한다.   
총적으로 량호한 학습습관은 우수한 학습성적을 따내는 전재적인 조 건이다고 말할수 있다. 미국의 한 심리학자가 이런 말을 한적이 있다. 《한가지 행동을 심으면 한가지 습관을 수확하고 한가지 습관을 심으면 한가지 성격을 수확하며 한가지 성격을 심으면 한가지 운명을 수확 한다.》이 말의 깊은 뜻은 바로 습관은 한 사람의 운명을 결정할수 있 는것이 아닌가?
학생들의 밝고 휘황찬란한 미래의 운명을 위하여 이제부터라도 그들 에게 량호한 학습습관을 심어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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