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어문교수안을 잘 쓰려면…

작성자: 은혜님    작성일시: 작성일2017-03-08 11:47:11    조회: 585회    댓글: 0
조선어문교수안을 잘 쓰려면…
    

료녕성무순경제개발구조선족소학교    전영희(全英姬)



1.        과문을 익숙히 해야 한다.
교수안을 잘 쓰려면 우선 과문을 익숙히 해야 한다. 그런데 교수안을 짤 때 과문보다 교수참고서에 더 중시를 돌리는바 과문을 한번도 읽어보 지 않고 교수참고서의 내용을 그대로 교수안에 옮겨놓는 경우가 많다. 저 도 금방 신편교재를 가르칠 때 교수참고서에만 억매여 딱 참고서대로 학 생들을 요구하군 하였다. 그러다보니 교수중에 설정한 물음이 어려울적이 많았고 학생들이 대답하지 못할 경우도 많았다. 이처럼 과문을 참답게 연구하지 않고 교수안을 짜면 교수효과가 낮은것은 물론 틀리게 강의하는 현상도 가끔 존재한다. 그러므로 교수안을 짜기전에 반드시 과문을 익숙히 해야 한다. 그러자면 우선 과문의 내용이 머리에 남게 되고 글의 감적세계를 파악할수 있게 된다. 하여 경험있는 교원들은 교수안을 짤 때 최저로 과문을 세번이상 읽는다고 한다. 다음 교과서에 제기 된 과제의 의도를 투철하게 파악해야 한다. 그래야만 교수에서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주고 무엇을 길러주겠는가 하는것이 똑똑해지게 된다.
2.        중점을 두드러지게 해야 한다.
교수안을 잘 쓰려면 교수정점을 명확히 해야 할뿐만아니라 두드러지 게 설계해야 한다. 중점이 없이 교수안을 짜면 중점이 있게 교수를 할수 없을것이고 따라서 교수효과가 높을수 없기때문이다. 그러자면 다음과 같이 해야 한다.
1)        목표를 단일하게 정해야 한다.
교수목표를 여러개로 정하면 자연히 중점이 없게 된다. 그러므로 한시 간 교수에서 될수록 목표를 하나만 정함으로써 교수목표이자 교수중점 으로 되게 해야 한다. 례하면 소학교4학년에서는 제1교시에 발음지도를 위주로 하면서 정확독을 하게 된다면 과문을 정확히 읽게 하는것만 목표로 정하고 기타의것은 대담히 버려야 한다.
2)        교수안에서 모든것을 체현시키려 하지 말아야 한다.
례하면 분석교수에서 글의 내용을 리해시키는 과정에서 일부 어휘를 취급하거나 말하기훈련을 결합하게 된다. 그런데 이때 만약 교수안을 짤 때 어휘를 하나 취급해도 교수목표로 정하거나 스쳐지나면서 하는 말하기
훈련도 교수목표로 정하면 안된다. 반드시 중점은 하나여야 한다.
3.        해당 자료를 많이 보아야 한다.
교수안을 잘 쓰려면 교과서나 교수참고서 또는 훈련문제집에만 국한 되지 말고 해당 자료를 많이 보아야 한다. 례하면 《동물의 시계》에서 학 생들이 동물의 시계란 무엇인가, 왜 동물에겐 《생체시계》가 있을가, 사람에게도 이런 《생체시계》가 있을가 등과 같은 질문을 할수 있으므로 교수안을 짤 때 과문의 내용에만 얽매이지 말고 《생체시계》에 관한 자료를 찾아서 알아보는것이 좋다. 저는 이 과문의 교수안을 짤 때 인터넷에서 유관 자료들을 많이 수집했기에 학생들이 궁금하는것을 다 풀어줄수 있었고 더 알고 싶으면 동무들도 집에 가서 인터넷에서 알아보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열정을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스스로 자료를 찾는 량호한 습관을 키워주었다. 이와같이 교원은 교수에서 과문의 내용에만 국한되지 말고 상관되는 자료를 보충함으로써 학생들의 지식과 사유범위를 넓혀주어야 한다. 한마디로 말하면 학생들에게 《한통의 물》을 먹이기 위해 교원은 《열통의 물》을 먹어야 할뿐만아니라 샘물을 먹어야 한다.
4.        학생들을 념두에 두어야 한다.
교수안을 잘 쓰려면 항상 학생들을 념두에 두어야 한다. 학생들을 념두에 두고 수업내용과 정경을 설정해야만 진실하고 구체적인 감수가 있 을수 있고 학생들은 할말이 있게 되며 따라서 흥미를 갖고 수업활동에 적극 참여하게 된다. 우리가 수업을 설계하고 조직할 때 흔히 학생들을 념 두에 두는것이 아니라 교원의 수업임무를 념두에 두기에 수업이 효과가 낮게 되거나 실패하게 된다. 그러므로 수업에서 반드시 학생들을 념두에 두어야 한다. 저의 수업을 돌이켜 볼 때에 실패할적이 있는데 아마도 이런 원인인것 같다.
우선 교과서의 내용에만 국한되면 안된다. 응당 학생들의 수요가 무엇 인가를 료해한 후 그들의 수요에 따라 수업내용을 정하고 그들의 생활자 원을 충분히 발굴하여 수업에 끌어들여야 한다.
다음 각도를 바꾸어야 한다.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물음을 리해하지 못하거나 물음에 해답하기 어려워하는것도 교원의 각도에서 물음을 주었 기때문이고 학생들이 글짓기를 어려워하거나 싫어한는것도 교원의 각도에 서 제목을 주었거나 요구를 제기했기때문이며 학생들이 수업을 싫어하 는것도 교원의 각도에서 수업을 설계했기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언제 나 학생들의 각도에서 많이 생각하고 연구해야 한다.
5.        판서계획을 잘 짜야 한다.
교수안을 잘 쓰려면 판서계획에 중시를 돌려야 한다. 판서계획은 교수안의 한개 내용으로서 학생들에게 강의내용을 일목료연하게 보여줄수 있을뿐만더러 미적향수를 줄수 있다. 하여 반드시 판서계획을 짜는데 알심을 들여야 한다. 조선어문교수판서는 우선 수업내용과 중점이 똑똑히 알리게 해햐 한다. 다음 예술성이 있어야 한다. 그다음 판서내용이 간단 명료하게 해야 한다.

 

  추천 0   비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