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과정리념하에서의 효과적인 과당수업

작성자: 은혜님    작성일시: 작성일2017-03-08 11:46:34    조회: 407회    댓글: 0
○심양시조선족제2중학교 김광선


교육개혁의 핵심 환절은 과정개혁이고 과정개혁의 핵심 환절은 과당수업이다. 《효과적인 수업》은 수업효익의 구체적인 활동이고 교육교학을 규범하는 활동이며 학생들의 덕, 지, 체, 미, 로 등 전반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인도하는 교육활동이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수업》은 새과정을 바탕으로 가장 빨리 체현되는 새과정리념이다. 그 내포된 함의는 정확한 교육교학사상의 지도하에서 교사의 유효적인 행위를 통하여 제일 좋은 교육효과를 취득하여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발전을 촉진하는것이다. 그 외연은 효과적인 수업준비, 과당수업, 교학평가 등이 망라된다.

과당교학의 유효성은 그의 《효》에 있는데 《효과》,《효익》,《효률》이다. 효과, 효익과 효률은 유효과당수업의 세가지 기본요소이다.

교학의 유효성을 명확히 하려면 먼저 교학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명확히 하여야 한다. 새과정표준의 요구에 따르면 교학은 세가지 측면의 목표요구에 도달하여야 한다. 즉 삼차원목표이다. 삼차원 목표란 지식목표, 능력목표와 정감, 태도, 가치관의 목표인데 이 삼자는 어느 하나가 없어도 안되는 통일체이다.

지식을 장악하는것은 능력을 얻고 정감을 형성하는 캐리어(carrier)이고 문화를 계승하는 다리이며 능력제고와 정확한 가치관의 형성은 지식을 학습한 결과이다.

효과적인 수업은 응당 전체 학생들의 발전을 관심하고 학습 과당을 촉진시키며 효익의식을 불러일으키는 과당이여야 한다.

어떤 수업이 효률이 높고 성공적인 수업인가?

첫째: 교사측면으로 볼 때 우선 교재와 교수참고서에 대해 깊히 연구하고 해당지식을 광범하게 섭취해야 한다. 즉 교재에만 얽매이지 말고 한가지 지식점을 충분히 리해시키기 위하여 가로 세로 누비며 교원 자신의 지식수준을 제고해야 한다는것이다. 그래야만 학생들을 령활성있게 계발하고 다방면으로 정확하게 지식을 전수시킬수 있다.

다음 새과정표준과 학생의 실제에 근거하여 층차성수업목표를 확정하여야 한다. 학생들의 실제란 학생들의 년령단계 심리정황을 말한다. 교원은 한시간의 수업을 위하여 학생들의 심리건강을 전면적으로 체크하고 학생들이 객관적인 학습규률과 기본과정을 료해하여 비교적 준확하게 학생들의 학습 및 사유 활동의 방향을 통찰, 파악해야 한다. 이는 교원이 수업에서 학생들과의 공감을 불러일으켜 학생들의 정감세계를 파악하여 수업효률을 제고하는것이기도 하다.

둘째: 과당수업을 규범화하여야 한다. 수업도입, 간결한 강의, 정확한 훈련, 효과적인 총화 등 기본환절을 규범화해야 한다. 례를 들면 복습과 예습 및 직관적인 학습방법의 도입, 의문제기법 등 방법으로 활발한 학습분위기를 마련한다. 그리고 강의는 간결하면서도 효률이 높아야 하고 학생들의 심리와 지력의 층차를 감안하여 훈련문제를 편성하여 전반 학생들이 모두 문제풀이에 신심을 가지고 도정신하도록 해야 한다. 다음 효과적인 수업총화로 학생들의 지식다지기훈련을 진행하여 다음의 학습단계로 넘어가는 교량으로 되게 해야 한다. 또 교원은 한시간 수업을 마친후 재다시 수업을 돌이켜보는것으로써 과당효률을 높혀야 한다.

과당교학을 최적화하고 과당수업효률을 제고하는것은 영구한 과제이다. 이것은 교원들의 사상관념갱신과 관련될뿐만아니라 수업예술의 갱신에도 관련되므로 실천과 탐구를 결합하여야 한다. 그리고 우리 교원들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수업평가 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추천 0   비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