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화성에 풀을 심다
제1교시
▲ 교수목표:
① 과문을 읽고 말의 뜻(단어)및 과문의 내용을 알게 한다
② 매 자연단락의 내용을 알아보면서 그에 따라 단락을 나누고 단락대의 를 개괄하고 각 단락의 대의를 종합하여 전체 과문의 내용을 요약한다.
③ 과학을 사랑하고 과학을 배우려는 마음을 가지도록 한다.
▲ 중점,난점:
단락을 나누고 매 단락의 대의를 개괄하면서 전체 과문의 내용을 요약 하는것이다.
교수흐름
▲ 도입단계:
▲ 제목판서 10.화성에 풀을 심다
— 제목을 보고서 무슨 생각이 듭니까?
● 교원소결: 인구의 부단한 증장으로 초래되는 생존공간의 제한으로 말미 암아 인류는 드넓은 우주공간에서 새로운 거주지를 개척하게 하고 있습니다.그럼 화성에 풀을 심는것은 이러한 인류의 의도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봅시다.
▲ 신과전수
▲ 과문내용초보리해
— 자체로 과문을 한벌 읽으면서 이 과문에서는 무엇에 대하여 설명하였 으며 어떤 모를 말 및 재미있는 말들이 있는지 표시하시오.
— 모를 어휘를 소조내에서 토론하면서 해결해보시오.
— 이 과문에서는 무엇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까?
소결:(략)
▲ 과문구체내용리해
단어들의 뜻을 리해한 기초상에 매 자연단락을 묵독하면서 매 자연단락 에서는 무엇을 썼는가를 알아오시오.
(매 자연단락의 내용을 학생들의 발표에 따라 교원이 컴퓨터에 연시한다)
1자연단:화성에 애기장대를 심으려고 한다
2자연단: 화성에 애기장대를 심는 전반과정
3자연단: 화성에 애기장대를 심게된 원인
4자연단: 화성에 애기장대를 심게된 원인
5자연단: 화성에 애기장대를 심게된 원인
6자연단: 가능성
▲ 매 자연단락의 내용에 따라 단락을 나누기
— 어떻게 나누었습니까? 어째서?
— 매 단락에서는 무엇을 썼습니까?
▲ 다지기
— 이 과문에서는 무엇을 썼습니까?
— 이 시간의 학습을 통하여 무엇을 알게 되였습니까?
10.화성에 풀을 심다
1자연단 — 계획
2자연단 — 과정
3자연단 — 특성
4자연단 — 특성
5자연단 — 특성
6자연단 — 가능성